티스토리 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

반응형

녹용 효능 8가지를 알아보자

녹용 효능을 알아봅시다. 보약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약재가 바로 녹용인데 녹용의 효능은 광범위해 남녀노소에게 다 효용이 있습니다. 요즘은 녹용이 뇌세포의 활성촉진과 간기능개선 당뇨병 치료 노화방지 및 동맥경화 치료 효과등의 약리작용 때문에 치료제로도 이용하고 있습니다.

 

녹용 효능은 다양하며,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달면서 시고 독이 없어서 많이 애용되는 보약재입니다. 녹용 효능에 대한 정보를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목차

     

    녹용

    사슴의 뿔은 늦봄이 되면 저절로 떨어지고 그 자리에 새로운 뿔이 생겨나는데, 이것이 바로 녹용이다. 봄철의 녹용에 기대가 모아지는 이유다. 성질이 따뜻하고 칼슘이 풍부한 녹용은 특히 성장기 어린이에게서 그 효과가 극대화 된다.

     

    조혈작용을 해 뇌로 가는 산소량을 증가시키고 성장판 연골의 성장호르몬을 증가시켜 뇌 발달과 뇌 기능 보강, 키 성장 등에 효과가 있다. 녹용에는 기억력이나 집중력을 증강시켜 주는 판토크린(pantocrine) 성분도 풍부해 어린이 보약에 빠지지 않는 약재 중 하나이다.

     

    녹용은 수사슴의 어린 뿔을 가리키는데, 아직 골질화가 되지 않았거나 약간의 골질화가 된 연한 사슴의 뿔을 잘라 말린 것을 말합니다. 녹용의 기질은 부드럽고 연약하며, 표면은 부드러운 털로 뒤덮여 있고, 녹용의 속은 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예로부터 녹용이 양기를 보하기 위해 사용되었음은 각종 문헌을 통해 증명되는데 특히, 현존하는 최초의 본초 전문서인 중국의 [신농본초경]에도 녹용에 대해 기록되어 있을 정도입니다.

     

    또한 동의보감에서는 녹용에 대해 많은 언급을 하였는데 특히 탕액편(湯液篇) 수부(獸部)에서는 다른 동물의 뼈와 녹용에 대한 비교한 기록이 있는데 녹용의 생장력에 대해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사슴의 뿔이 돋기 시작해서 완전히 굳기까지 두 달이 채 걸리지 않는데, 이것을 계산하면 하루에도 몇 냥씩 자라는 바 뼈 가운데서 이보다 빨리 자라는 것은 없다. 비록 풀이나 나무가 잘 자란다 해도 이것을 따르지는 못한다.

     

    그러니 어찌 다른 뼈나 피에 비할 수 있겠는가.” 녹용의 성장이 최고조 일 때 하루에 2.75cm나 자란다고 하니 녹용의 갖는 양기와 생장력은 그 어떤 재료보다 탁월하다 할 수 있습니다.

     

     

    녹용의 종류

    녹용의 가치의 차이를 만드는 골밀도는 사슴의 생장 환경에서 큰 영향을 받습니다. 국내에서는 러시아, 중국, 뉴질랜드 녹용이 보편적으로 사용되는데, 러시아산이 가장 상품(上品)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러시아산 아바이스크 녹용

    러시아의 혹독한 영하의 추위와 청정지역의 약초를 먹으며 방목형태로 사육된 러시아 마록의 뿔입니다. 골질화가 느려 뿔의 조직이 조밀하며, 타 녹용에 비해 뿔의 크기가 크고 털이 부드럽습니다. 녹용 중에서 으뜸으로 여겨 원용이라 불립니다.

     

    중국산 녹용

    몽고와 중국 길림성과 신강성 등에 서식하는 마록은 조직이 거칠고 무른느낌이 들며, 털의 밀도가 낮습니다. 러시아산 보다는 낮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뉴질랜드산 녹용

    뉴질랜드 사슴농장의 사육 환경은 방목 형태입니다. 하지만 러시아보다는 사슴뿔이 작고 연중 추운 기후가 아니 기에 러시아산 녹용과 뿔의 밀도 차이가 있습니다.

     

    녹용 부위별 특징

    기름분골 / 분골

    분골중에서 최상부를 기름분골(또는 팁)이라 합니다. 세포활동의 정점이기 때문에 분골중 에서도 팁 부분은 극소량이며 가격도 가장 고가 입니다. 상부에서 3~5cm 부위이며 녹용 부위 중 세포 활동이 가장 왕성할 뿐만 아니라 조직이 매우 치밀하여 녹용의 부위 중에서 고가이며 적은 양이 생산됩니다.

     

    상대

    상부에서 5~15cm 에 해당하는 부위이며 녹용의 부위중에서도 고가입니다. 이 역시 조직의 밀도가 높고 부드럽습니다.

     

    중대

    상부에서 30cm 이상에 해당하는 부위이며 아래쪽으로 갈수록 단단합니다. 단면을 잘라 확인하면 중대 부위 중에서도 상대와 가까울수록 조직이 치밀하고 하대에 가까울수록 골질화가 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대

    하부에서 30cm에 해당하는 부위이며 각질화가 되어 단단하고 테두리에서도 흰 색이 보이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각질화로 인해 분골과 상대에 비해 단단합니다.

     

     

    녹용 효능

    1. 면역력 증상

    세포면역 중에서 가장 중요한 작용을 하는 것이 T-세포인데 이것이 골수의 조혈시포에 연관되어있습니다. 녹용은 정기를 보호함과 동시에 왕성하게 해줘 면력세포의 조절기능을 원만하게 유지 및 발전시켜줍니다.

     

    2. 두뇌발달 및 성장 촉진

    한참 성장하는 시기로 세포의 활동력이 매우 왕성합니다 이 시기 녹용을 먹이면 신체와 두뇌건강에 매우 효과를 보입니다.

     

    성장 촉진(골질 세포 의 분화를 촉진하면서 성장판에 좋은 영향) 허약 체질 개선 감기 예방 식용증진 두뇌기능 향상 소아빈혈 등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뇌기능을 활성화 시켜 성적 향상과 각종 영양소의 소화흡수 촉진작용에 의한 성장촉진 효과가 있습니다

     

    3. 임산부 건강

    출산 전에 복용하면 산모와 태아가 모두 건강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출산 후 어혈을 제거한후 녹용을 쓰면 요통 팔다리 저림 어지럼증 허약증이 개선됩니다 출산 후 녹용은 체중감소효과도 있습니다 그 외 자궁출혈 난산 불임 치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4. 척추 건강

    녹용의 보신 효과가 척추질환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또 척추골격의 골질을 강화하고 척추의 손상을 방지함은 물론이고 연골을 강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5. 알레르기 비염 완화

    코 점막의 면역기능을 향상시키고 기침을 없애주는 녹용은 비염, 천식 등 알레르기성 질환을 앓고 있는 어린이에게 주효하다.

     

    모체로부터 받은 면역력이 떨어져 잔병치레가 잦은 아기도 녹용을 먹이면 기초체력을 튼튼히 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6. 관절염 치료

    퇴행성 관절염 치료에 도움이 되고 윤활작용도 돕습니다. 염증이 심한 관절염 류머티스 관절염 등에도 녹용 배합 처방이 좋습니다 관절부의 염증 치료뿐만 아니라 골질재생 골관절의 유연성 회복 근육의 강화 등의 작용합니다.

     

    7. 골다공증 예방

    녹용은 골다공증 예방 효과가 뛰어나면서 손상된 골질을 접합시키면서 회복반응이 다른 치료제에 비해 매우 신속합니다.

     

    8. 노화 예방

    노년기에 녹용을 장기 복용하면 노화가 억제되면서 몸이 가벼워지고 기력이 상승되면서 피로감이 줄어들고 일에 의욕을 느끼에 해줍니다. 노화가 진행되는 과정에 작용하여 이를 직접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녹용 부작용

    녹용에는 더욱 성질과 찬 성질이 있습니다. 사람마다 온도차에 따른 성질이 다른데요. 녹용은 더운 성질의 보혈약으로 녹용 부작용 증상으로 열이 나거나 두통, 소화불량, 설사나 구토 등의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으니 섭취 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고혈압, 동맥경화, 협심증, 신장염 등의 혈관질환을 앓고 계신 분들은 녹용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복용을 피하셔야 하며 평소 열이 많거나 감기를 앓고 있는 분들은 녹용 먹는 것을 자제해야 합니다.

     

    또한 녹용의 부작용으로는 꿀, 인삼, 마늘, 파, 부추 등 더운 성질의 음식과 같이 먹으면 과도하게 많은 열 때문에 가려움증, 피부 발진, 소화불량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참외, 미나리, 배추, 녹두, 보리, 메밀과 같은 음식을 녹용과 함께 복용하면 녹용의 성분을 흡수하는데 방해가 되어 녹용의 효능이 다 흡수되지 못한다고 합니다.

     

     

     

     

     

    녹용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