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

반응형

대추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대추 효능 및 부작용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추는 성질이 따뜻하며 독이 없고 맛이 달며, 신선한 대추에는 당분이 20~36% 정도, 건조된 대추에는 약 60~80%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C는 사과나 복숭아의 100배 정도나 됩니다.

 

이밖에도 지지핀산, 비타민 B군, 카로틴, 칼슘, 철, 인 등의 영양분이 천연의 비타민제라고 할 정도로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합니다. 

 

목차

     

    대추

    대추는 속을 편하게 하고 비기를 길러주며 위기를 통하게 한다. 위를 고치고 식욕과 성욕도 왕성해진다. 쇠약한 내장의 기능을 회복하고 전신을 튼튼히 해주며 신경을 안정시키고 노화를 방지하여 젊음을 유지시켜 준다. 신경쇠약, 식욕부진, 더위타는 병 등에 잘걸리는 체질인 소음인에게 약이된다.

     

     

    대추 달인 물을 수시로 마시면 뇨(尿)의 흐름이 원활해져 살을 빼는데 도움이 된다. 대조를 많이 먹으면 몸이 여위며 오한과 열이 난다. 날것으로 먹으면 설사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익혀서 먹으면 장위의 기운을 보한다. 흰생쥐에게 매일 대추를 달인 물을 먹이면 몸무게가 뚜렷하게 늘며 헤엄치는 시간도 길어진다. 간장이 손상된 토끼에게 매일 대추달임약을 일주일 동안 먹였을 때 혈청단백과 알부민이 대높아졌다.

     

    간장보호작용이 있음을 알 수 있다. 통증을 멈추는데, 팔다리가 켕기면서 아픈데, 목이 뻣뻣해지면서 아픈데, 배가 아프며 옆구리가 결리는데 쓴다. 신장을 보하며 정신을 안정시킨다. 몸에 열이 있으면서 잠 못자는데, 가슴이 두근거리는데 쓴다. 히스테리에도 좋은 영향을 주며 정신안정제로 특히 여성의 히스테리에는 감맥대조탕(대추 10개, 감초 3g, 밀 10g)이 잘듣는다고 한다. 진액을 보충하며 갈증을 멈추고 신허 또는 허열로 말미암아 진액이 줄어서 입안이 마르며 갈증이 나는 때 쓴다.

     

    가을에 딴 대추나뭇잎 달인 물은 고혈압에 유효한 효과를 나타내며 과민성자반병에 사용했을 때도 좋은 효과를 나타냈다. 대추나무껍질을 가루내어 1회 1g씩 하루 3번 먹이는 방법이 만성 기관지염에 매우 효과적이었으며 일반적으로 가래량이 적어지며 기침도 덜해지고 입맛이 나며 잠들 수 있게 되었다. 기침이 심할 때 씨뺀 대추 20개를 미지근한 우유에 담갔다가 하나씩 씹으면 잘 듣는다고한다.

     

     

    대추 효능

    1. 노화예방

    대추에는 다량 함유된 베타카로틴의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체내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세포재생을 촉진함으로써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다량 함유된 비타민 및 여러 무기질 성분들이 신진대사를 촉진 시켜주는 작용을 함으로써 노화를 방지하고 예방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항암작용

     

    대추의 풍부하게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및 베타카로틴 성분이 암을 유발하는 여러 유해물질을 외부로 배출시켜주는 작용을 함으로써 각종 암예방 및 항암작용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풍부한 비타민 성분 역시 뛰어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암을 발생시키는 활성산소 및 독소배출을 도와 암예방에 뛰어난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냉증완화

     

    대추는 따뜻한 성질을 지닌 음식이기 떄문에 대추차를 꾸준히 마시게 되면 신진대사 및 혈액순환을 도와줌으로써 체내 체온을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는데요. 이로써 수족냉증 및 몸이 차가운 분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4. 면역력 강화

     

    대추의 따뜻한 성질이 체온을 상승시키고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통해 면역력을 강화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나 기온이 많이 떨어져 추운 겨울철에 대추차를 꾸준히 드시면 면역력이 강화되어 감기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염증제거

     

    대추차는 해독작용 및 소염 작용이 뛰어나 체내에 쌓여있는 염증을 제거하고 통증을 완화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염증으로 인한 부종이나 관절염 등을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신장기능 강화

     

    대추차는 신장을 건강하게 해주는데도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대추차를 꾸준히 섭취하여 신장기능의 강화로 인해 체내 노폐물 배출을 도와 몸이 붓는 부종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불면증 개선

     

    대추는 신경을 이완시키고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대추차를 섭취 시 안정됨으로써 숙면을 유도하고 불면증을 개선하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8.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다이어트에 좋다

     

    이뇨에 효과가 뛰어나 다이어트를 하는 데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대추 달인 물을 수시로 마시면 오줌의 흐름이 원활해져 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특이하게도 대추는 몸이 비대한 사람에게는 좋은 음식이지만 마른 사람에게는 그다지 도움을 주지 못한다. 마른 사람은 조금씩 먹어야 한다. 소변이 시원하지 않은 오줌소태 때나 출산 후 방광의 기능이 시원치 않을 때는 물 1ℓ에 대추 5~6알을 넣어 달여 하루 세 번 나누어 먹으면 좋다.

     

    9. 강장제로 힘을 나게 해준다

     

    대추는 강장제로서 모든 보약에 들어가 내장 기능을 보하며 진액을 돕는 등 쇠약해진 내장기능을 회복시키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대추에 인삼을 더하여 끓여 마시면 기운을 올려주고, 식욕도 높여주며 독극물에 대한 해독작용도 하게 된다. 급·만성 간염, 간경변증에 대추차를 복용하면 간기능이 활성화되고 담즙 분비량 또한 늘어난다.

     

    10. 항암효과가 있다

     

    대추가 가지고 있는 비타민류나 식이성 섬유, 플라보노이드, 미네랄 등은 노화방지는 물론 항암효과도 가지고 있다. 대추의 식이성 섬유는 그러한 발암물질을 흡착, 배출해 몸 밖으로 밀어낸다. 뿐만 아니라 대추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체내 유해 활성산소를 제독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11. 여자에게 좋다

     

    대추는 한방에서 노화를 방지하고 부인병에 특효가 있는 신비로운 식품으로 취급되어왔다. “대추 보고 안 먹으면 늙는다”는 말이 있을 만큼 몸에 좋다. 중국의 황제나 비는 불로장수식의 하나로 대추를 즐겨 먹었다.

     

     

    대추 조리법

    대추는 생식을 해도 되고 말려서 그냥 먹어도 됩니다. 대추는 전통적인 요리인 대추밥, 대추인절미, 대추전병, 대추초, 대추주악 등의 음식으로 만들었는데 오늘날에도 이러한 음식문화가 잘 보존되어 있어요. 마른대추는 미음이나 대추인절미, 전병과 대추차 등을 만들거나 대추잼으로 만들어서 먹기도 합니다.

     

    대추를 술로 담가 2개월 동안 숙성시키면 향긋한 대추술이 되고, 밤과 은행을 함께 넣어 대추영양밥을 지어도 훌륭한 건강식이 됩니다. 이외에도 대추정과나 설기떡에 넣어 단맛과 향을 즐기기도 합니다.

     

    대추 손질요령

     

    말린 대추는 주름사이에 이물질이 많으므로 마른 솔로 잘 털어 내거나, 대추를 담은 물에 청주를 약간 부어두면 주름이 펴지므로 물로 깨끗이 씻어서 이용합니다. 이렇게 씻은 대추는 밀폐된 용기에 넣어서 냉동보관을 합니다.

     

    생대추는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을 하고, 마른 대추는 종이봉투에 담아 자연통풍을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기온이 높을 때는 냉장 보관을 하는데, 말린 대추는 습기를 흡수하지 않도록 키친타월에 감싸서 비닐팩에 넣어서 냉장보관합니다.

     

     

    대추 부작용

    대추는 드물지만 알러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당류 함량이 높아 당뇨병을 앓고 있는 분들이라면 섭취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많은양을 섭취하게 되면 복통이나 설사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대추 효능 및 부작용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