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

반응형

마즙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동의보감에 따르면 마는 피부가 건조한 것을 윤기 있게 하며 몹시 허약하고 기운이 없어 몸이 야위었을 때와 산모가 아이에게 수유하는 과정에서 가슴이 붓고 아픈 것을 한다. 한방에서는 강장제로서 원기와 비위를 북돋아 준다고 했다. 마는 얌으로도 불리는데 세계 최고 빠른 남자 우사인 볼트도 즐겨 먹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마의 주성분이 ‘뮤신(mucin)’인데 이 성분이 위벽을 보호해 위산 과다로 인한 속쓰림, 위경련, 위궤양에 효과적이다. 아밀라아제도 다량 함유해 있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당뇨병 예방에도 효능이 있다.

 

뿐만 아니라 칼륨, 비타민, 무기질 함량이 높아 숙취와 변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고 피를 맑게 하고 남성의 정력 향상과 원기 회복에 도움을 주는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마는 다양한 요리재료로 쓰이는데 특히 즙으로 많이 마를 섭취하는 게 가장 좋다. 마에 열을 가하면 영양소가 줄어들기 때문에 마의 영양소 그대로를 먹고 싶다면 생으로 먹거나 달걀, 우유, 꿀 등 기호 맞는 식품을 넣어 갈아 마시면 좋다.

마는 종류에 따라 참마, 천마, 산마 등으로 구분하는데 크기와 생김새가 조금 다를 뿐 성질이나 맛, 특유의 효능은 거의 비슷하다. 식감이 아삭하고, 특유의 포만감 덕분에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이다. 

목차

     

    마즙

    마는 미끈거리는 점액질인 뮤신 성분이 풍부해 위를 보호하는 효과가 탁월한 마는 산에서 나는 장어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자양강장에 좋다. 가열하면 영양소가 파괴되므로 생으로 먹거나, 우유와 꿀을 넣어 갈아 마시면 좋다. 국내에서 유통되는 마는 모양에 따라 장마, 단마, 둥근 마로 분류할 수 있다.

     

    그중 일반적으로 활용하는 품종은 장마와 단마다. 단마의 주산지는 경북 안동으로 장마보다 수분이 적고 걸쭉함이 강해 죽으로 활용하기 좋다. 반면 장마는 수분이 많고 조직이 연해서 얇게 썰어 생채로 활용한다. 둥근 마는 단마에 비해 뮤신 성분이 약 4배 정도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처럼 영양분이 풍부한 마는 생으로 먹어야 그 효능을 제대로 얻을 수 있다. 마의 미끈거리는 식감을 거북해하는 사람도 많은데 마를 갈 때 요구르트나 우유, 꿀, 과일즙 등을 섞어 주스로 만들면 먹기가 수월하다. 마는 익히면 영양소가 파괴되므로 가능하면 살짝 데치는 정도로만 가열하고 먹어야 한다.

     

     

    마 영양성분

    마 100g당 에너지는 63kcal, 탄수화물 14.1g, 단백질 1.8g, 식이섬유 2.4g, 콜레스테롤이 없고, 총 아미노산은 1,653mg 무기질인 칼륨 417mg, 몰리브덴, 비타민 B1, 판톤텐산, 비오틴, 비타민 C등이 포함되어 있다.

     

     

    마즙 효능

    1. 숙취해소

    마를 마즙으로 이용해서 술을 마시기전에 먹어주면 숙취에 도움이 되고 술을 덜 취하게 해줄수 있다. 그이유는 마의 껍질을 제거하면 끈적끈적하게 있는 액체인 뮤신이라는 성분이 위벽을 보호해주면서 위 건강을 지켜주기 때문에 음주를 하여도 알코올 흡수가 덜 취하게 만들수가 있다.

     

    또한 간 해독작용이 있어 알코올 분해로 인한 간의 부담을 덜어주기에 숙취에 마즙 한잔이면 빠른 해소가 가능하다.

     

    2. 위 건강

    평소에 가슴이 자주 쓰리거나 타는 듯한 느낌, 속쓰림이 있는경우는 마를 섭취해보길 권하고 싶은것이 위 건강을 지켜줄수 있도록 항염 및 소염 기능이 좋기 때문이다. 섭취시 속이 편안해지는 느낌과 함께 염증을 없애주는 위염, 위궤양과 같은 질환을 예방할수 있으며 아밀라아제와 카탈라아제와 같은 소화 효소도 풍부하기에 소화에도 도움이 된다.

     

    3. 당뇨병 예방

    당뇨병 예방에도 효과적인 마에는 췌장운동을 도와주는 성분으로 아밀라아제와 디아스타제가 녹말을 포도당으로 바꿔주기에 인슐린 분비를 촉진을 한다. 그래서 마 섭취로 인해 당뇨환자에게도 혈당을 낮춰주는 등 당뇨를 예방하기에 적합한 음식이며 실제 당뇨병 환자의 증상 완화에도 많이 권하는 음식이다.

     

    4. 뇌 건강

    마에는 뇌 기능을 향상시켜주는 성분들이 있으며 신경전달물질을 만드는 콜린이라는 성분과 신경 성장을 촉진하는 디오스게닌이라는 화합물이 뇌를 활성화 시켜주는데 도움이 된다. 그렇기에 어린아이나 학생들에게는 두뇌회전을 빠르게 할수 있도록 만들어주고 중년이나 어르신들에게도 기억력 향상 및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5. 정력강화

    마에는 풍부한 비타민과 단백질을 비롯한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함유가 되어있어 남성의 스테미너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된다. 그래서 남성의 대표 스테미너식인 장어만큼이나 효과가 있다고 하여 산속의장어 라고 불리우기도 하는데 이는 정력과 자양강장에 도움이 되기 떄문에 정력에 좋은 음식으로 마가 많이 거론이 된다.

     

    6. 피부 미용

    마는 피부미용 및 노화방지에도 효과적인 마는 비타민C, 비타민E 성분의 항산화 기능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를 탄력있고 주름을 완화시켜주는 작용을 한다.

     

    그리고 피부에 좋은 디오스게닌이라는 성분이 들어가 있으며 노화방지, 피부세포재생과 같은 효과가 있기에 이처럼 비타민과 디오스게닌 성분들이 피부를촉촉하게 만들고 노화방지, 보습, 미백 등 피부에 도움이 된다.

     

    7. 뼈 튼튼

    마 효능 중에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아르기니성분이 풍부해서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고, 혈류량 증가, 근육에 산소 공급, 영양분을 공급해 주기 때문에 약한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

     

     

    마 먹는법

    마는 생으로 먹었을 때 영양소를 최대로 섭취할 수 있다. 익히면 뮤신 등 영양소가 파괴되기 때문이다. 마 껍질에 묻은 흙을 깨끗이 털고 껍질을 깐 뒤 생으로 참기름이나 소금을 넣은 장에 찍어 먹으면 된다. 말린 마를 1회에 3 ~ 6g씩 200CC의 물로 달이거나 가루로 섭취 가능하다.

     

    마의 미끈거리는 점액질을 먹기 부담스럽다면, 우유나 요구르트와 함께 갈아서 꿀을 첨가해 마쥬스로 만들어 먹어도 좋다. 마로 차나 술을 담그거나, 즙, 샐러드로 만들어 먹는 방법도 있다.

     

     

    마즙 부작용

    임신, 수유부 여성은 참마 추출물이 포함된 식품을 먹지 않는것이 좋다. 혈전이 생길수도 있으며 출혈시 출혈이 멈추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수 있다. 마가 직접 피부에 닿으면 가려움증이나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할수 있다. 그러므로 직접 마를 손질할때는 주의하여야 한다. 이런 마의 부작용 때문에 마를 섭취 시에는 소량을 먼저 섭취한 후 서서히 양을 늘리는것이 좋다.

     

     

     

    마 고르는법

    마는 ‘산에서 나는 장어’라는 별명이 붙여질 만큼 미끈거리는 점액질을 가지고 있는 게 특징이다.

     

    마는 생으로 즐겨 먹는 식재료이기 때문에 굵직하고 무게감이 느껴지며 상처가 없고 울퉁불퉁하지 않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잘라서 파는 것보다 통으로 흙이 묻어 있는 것을 구매하는게 좋다. 마를 보관할 때는 표면에 붙어 있는 흙이나 뿌리는 그대로 두고 서늘한 곳에서 하루를 말리고 신문지나 랩으로 밀봉하여 냉장 보관하면 오래 먹을 수 있다.

     

     

     

    마즙 효능 및 부작용 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