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

반응형

무화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과 먹는방법 알아보기

 

 

무화과는 클레오파트라도 사랑한 '여왕의 과일'이다. 농경 재배 기술의 발달로 이제는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는 과일이 됐다. 무화과의 빨간 과육은 새콤달콤한 맛을 자아내어 일반적인 샐러드를 조금 더 특별한 메뉴로 탈바꿈시켜준다.

 

그런데 맛도 좋은 무화과는 건강에도 좋다. 무화과 효능 및 부작용과 먹는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목차

     

     

    1. 무화과 영양성분

    1일 영양성분 기대치란 영양소의 하루 섭취 권장량이다. 해당 자료에 따르면 무화과 100g을 먹었을 때 칼슘은 일일 권장량의 4%를 채울 수 있다. 아울러 마그네슘은 일일 권장량의 4%를, 칼륨은 5%를 충족시킬 수 있다.

     

    칼륨은 나트륨과 함께 우리 몸의 항상성 유지에 관여하는 영양소다. 대부분 세포 안에 존재하는 칼륨과 혈액이나 체액에 존재하는 나트륨이 균형을 이뤄야 신경자극이 온전히 전달되고 근육 운동을 하는데도 이상이 없다.

     

    한편 마그네슘은 칼슘과 짝을 이루는 영양소다. 칼슘은 관상동맥의 경련을 막아줘서 심근경색 예방에 좋고, 혈압이 올라가는 것도 막아준다. 또, 마그네슘은 칼슘의 흡수를 높여주는 동시에 혈관내피세포의 기능을 향상시켜 혈관이 좁아지는 것을 막아준다.

     

     

     

    2. 고혈압 개선

    무화과에는 풍부한 식물성 콜레스테롤, 칼륨, 폴리페놀 등을 함유하고 있어 고혈압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혈압 조절 및 혈관벽에 쌓인 유해 산소를 제거해주는 역할 뿐만 아니라 프소라렌이라는 성분이 혈관을 확장시켜주어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하여 고혈압 개선에 좋습니다.

     

     

     

    3. 시력 개선에 도움

    무화과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눈 망막을 건강하게 하고 눈의 혈류를 좋게 하기 때문에 눈을 건강하게 하여 시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루테인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황반변성의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준다.

     

     

     

    4. 다이어트 및 변비 개선에 도움

    낮은 칼로리와 풍부한 식이섬유로 적은 양을 섭취하여도 높은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인 중성 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내성 지방을 빼는 데 도 도움을 준다. 또한 단백질 분해효소인 피신과 함께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소화기능을 개선해 변비치료 및 예방에 도움을 준다.

     

     

     

    5. 면역력 향상

    무화과에는 셀레늄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항암작용을 도와주어 면역력을 향상시켜줍니다. 셀레늄 성분은 항염작용과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효과가 탁월하여 환절기나 겨울철에 드시면 좋습니다.

     

     

     

    6. 항산화 작용

    항산화 성분이라 불리는 루테인, 안토시아닌 등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 특히 말린 무화과에 더 많은 항산화 성분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는 활성 산소 생성과 활동을 억제하며 파괴된 세포의 재생력을 높이며,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

     

     

    7.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

    무화과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B6 성분이 머리를 맑게 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준다. 다른 음식에서는 보기 드물게 비타민 B6를 유독 많이 함유하고 있다.

     

     

     

    8. 위염 증상 개선

    무화과는 과일 중에 유일하게 피신 성분 즉 단백질 분해 효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위장 기능이 떨어지거나 소화가 잘 안될때 도와주고 폴리페놀 성분이 있어 위 점막을 건강하게 회복시켜 줍니다.

     

     

     

    9. 성인병 예방 및 치료에 도움

    무화과에 함유되어 있는 펙틴은 콜레스테롤을 낮춰준다.

     

    또한 무화과에 들어 있는 섬유질과 세로토닌이 있어 콜레스테롤을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고혈압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더불어 폴리페놀과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 속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것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

     

     

     

    10. 항암 효과

    무화과에는 피신이라는 성분이 소화를 촉진하고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이 피신은 단백질 분해 효소 중 하나로 육류를 섭취할 때 소화 장애를 겪는 사람들이 무화과를 함께 섭취하면 소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펙틴 성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위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며, 위장을 보호하기도 하여 대장암과 위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

     

     

     

    11. 갱년기 개선에 좋음

    무화과에는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성분이 씨앗에 다량 함유되어 있어 여성 갱년기 극복에도 매우 좋습니다. 특히 무화과 말린 것은 칼륨과 미네랄 식이섬유, 폴레페놀류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건무화과를 하루 3개 드시면 필요한 철분과 칼슘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12. 무화과 부작용

     

    무화과는 '심한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무화과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무화과를 먹었을 때 재채기, 기침, 인후통, 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지 모르고 무화과를 많이 섭취했을 때는 알레르기 반응이 중증으로 번질 위험이 있어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한편 무화과를 먹었을 때 혀 따가움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다. 이러한 증상은 무화과에 알레르기 반응이 없는 사람들에게도 나타난다. 왜 그런 것일까. 바로 무화과에 들어 있는 단백질 분해 효소인 피신(ficin) 때문이다. 이 효소가 혀와 구강 점막에 있는 단백질을 분해하기 때문에 혀가 따갑고 쓰린 것이다.

     

    비슷한 증상을 유발하는 과일로 파인애플이 있다. 파인애플에는 '브로멜린'이라는 단백질 분해 효소가 들어 있는데, 이 효소는 무화과의 피신과 유사한 작용을 한다.

     

     

     

    무화과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