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

반응형

보리수 효능 9가지 자세히 알아보기

보리수 효능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보리수는 유럽의 신성한 나무 중 하나로 각종 신화에서도 숭배의 대상이 되는 나무로 전해졌습니다. 현대에 이르러서는 보리수 열매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찾기도 하는 좋은 식품이기도 합니다. 주로 자라는 곳은 인도이며 많은 질병의 치료제로 사용되며 약용 나무로 쓰이기도 합니다.

 

목차

     

    보리수

    보리수나무는 우리나라 자생종으로, 학명은 ‘엘래아그누스 움벨라타(Elaeagnus umbellata)’입니다. 이 나무는 인도보리수나 보리자나무와는 달리 ‘보리수나무과’에 속한 작은키나무로, 보통 2m, 크면 4m에 이릅니다. 4~5월에 연노란색으로 피는 꽃은 향이 좋고 꿀이 많아 밀원식물로 쓰이며, 9~10월이면 붉게 익는 열매는 씁쓸하면서도 단맛이 있어서 술을 담그기도 하고 다양한 질병에 약재로도 사용합니다. 영어권에서는 보리수나무를 ‘오텀 올리브(Autumn Olive)’라 부릅니다.

     

    보리수나무 열매에는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 등의 비타민과, 마그네슘 칼슘 칼륨 인 철분 등 각종 미네랄이 다량 들어 있답니다. 또한, 보리수 열매에는 우리 몸에서 항산화제로 작용하는 식물성 화학물질인 플라보노이드와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특히,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인 리코펜이 매우 풍부하답니다.

     

    리코펜은 붉은색 계열의 색소로 토마토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입니다. 이 물질은 우리 몸에서 강력한 항산화제로 작용하는데, 보리수 열매에 들어 있는 리코펜의 양은 토마토에 들어 있는 양의 적게는 5배에서 많게는 20배에 해당한답니다.

     

     

    보리수 효능

    1. 기침, 가래, 천식에 도움

    보리수 열매에는 타닌 성분이 풍부해 소염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기관지 염증을 가라앉히고, 만성 기관지염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옛말에 지독한 해수나 천식이 나으려면 보리수나무 열매 3말을 따서 먹으라고 했다고 하네요.

     

    2. 설사 완화 및 소염작용

    보리수 열매의 떫은맛을 내는 타닌 성분은 설사를 멎게 해주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소화불량으로 속이 더부룩할 때 보리수 열매를 몇 개 먹으면 좀 편해진다고 하는데요. 그 외에 소염작용이 있어 위염, 위궤양, 인후통에도 좋다고 합니다.

     

    3. 술독 배출 및 간 피로 회복에 도움

    가을에 익은 보리수 열매를 따서 햇볕에 말려 물에 달여 먹으면 화기(火氣)를 내리는 작용이 있어 알코올 중독을 다스리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보리수 열매엔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해 술독을 배출하고 과음으로 손상된 간의 피로를 회복시켜주는 데 좋습니다.

     

    보리수나무 잔가지나 뿌리도 40∼80g에 물 1.8리터를 붓고 물이 절반이 되게 달여서 물이나 차 대신 수시로 마시면 술독을 푸는 데 좋은데요. 단 이때 뜨거울 때 마시지 말고 충분히 식힌 뒤에 마셔야 됩니다.

     

    4. 부정출혈 및 생리과다에 도움

    보리수나무의 잎과 껍질을 달인 물은 피를 멎게 하는 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원인으로 생기는 각혈이나 자궁출혈, 부정출혈 등이 생겼을 때 피를 멎게 하는 작용을 하는데요. 생리불순이 있거나 생리량이 많은 분들의 생리량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보리수나무의 잎(호퇴자엽)과 가지껍질(호퇴자피)은 지혈에 사용하는데 여러 가지 출혈에 하루 9~15g을 물로 달여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민간에서는 뿌리 80g에 물 1.8리터를 붓고 물이 절반이 되게 달여서 하루 3∼7번에 나누어 물 대신 마셨다고 하고요.

     

    5. 피로해소 및 면역력 증강에 도움

    보리수에는 아스파라긴산, 세로토닌 성분 및 각종 비타민과 섬유질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피로물질인 젖산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어서 몸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니아신 성분이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혈류를 원활하게 하고 리코펜, 폴리페놀 등 황산화 성분은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6. 피부미용

    보리수에 풍부하게 함유된 탄닌 성분이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피부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강력한 소염 작용으로 여드름, 피부염 등을 완화하며 깨끗하고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7. 항암 효과

    보리수 열매에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천연 항산화제로 노화를 방지해주며 세포를 보호하고 각종 암세포와 싸울 수 있는 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8. 시력 건강 개선

    보리수 열매의 비타민A 성분은 시력 건강에 좋은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안과 수술 후 보리수 열매를 지속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눈에 생기는 염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9. 발기부전 치료

    특히 남자에게 매우 좋다는 보리수 열매는 발기부전 치료 뿐만 아니라 성욕도 돋궈 과거 유럽에서는 성기능 치료제로 쓰였습니다. 산수유 열매에도 비슷한 효능이 있습니다.

     

     

     

    보리수차 만드는법

    보리수나무 열매는 다양한 방식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과일주를 담글 수도 있고, 잼을 만들어도 좋으며, 효소를 만들어도 좋습니다. 물론 건강을 위해 먹는 것이라면 설탕에 주의해야 합니다.

     

    보리수나무의 효능을 누리려면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이 좋을 것입니다. 그런 방법 중에 보리수차가 있습니다. 보리수차는 보리수 열매와 잎 그리고 가지를 이용합니다. 모두 채취 후 깨끗하게 씻은 후 말립니다. 보리수나무 가지는 긴 것은 잘게 자르고, 두꺼운 것은 반으로 쪼개서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다 마르면 밀폐 용기에 담아 건조하고 시원한 곳에 보관합니다.

     

    차를 만드는 방법에는 끓이는 방법과 우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끓이는 방법은, 물 1L에 말린 보리수나무 가지와 열매 적당량(대개 10~20g)을 넣고 끓입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인 후 물의 양이 2/3~1/2로 줄 때까지 달입니다. 달인 물은 채로 걸러낸 후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말린 보리수나무 잎은 우려서 마셔도 좋습니다. 녹차잎을 우리듯, 말린 보리수나무 잎을 끓인 물에 넣어 우리시면 됩니다. 건강을 위해 먹는 것이라면 차에 설탕을 넣지 않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보리수 부작용

     

    보리수는 성질이 평하고 독이 없어서 누구나 부담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리수에 풍부한 탄닌성분은 과하게 섭취할 경우 변비가 생길 수 있다고 하니 적당히 드시는게 좋습니다.

     

     

     

    보리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