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

반응형

앵두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알아보기

 

앵두는 장미과에 속하는 낙엽관목입니다. 원산지는 중국이며 고려때부터 제사의 공물로 쓰거나 약재로 쓰였던 귀한 열매라고 합니다 앵두의 제철은 6월-7월입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앵두는 이른 여름부터 익기 시작하여 양기를 많이 받고 자라 성지리 따뜻한 약재로 분류하며 위장의 기능을 돕고 얼굴 빛을 좋아지게 한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앵두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피로회복

    앵두의 가장 대표적인 성분인 사과산, 시트르산 등의 유기산 성분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활성화시켜줌으로써 피로회복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앵두에 함유된 유기산 성분 중 하나인 구연산 성분이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시켜주는 효능도 있어서 피로를 회복시켜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노화방지

    앵두에 다량 함유된 강력한 항산화제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피부노화의 요인 중 하나인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세포재생에 도움을 줌으로써 노화예방 및 노화방지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C, 비타민B1, 비타민A 등 다양한 비타민 성분 역시 항산화작용을 통해 노화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다이어트 및 변비예방

    앵두는 100g당 29kcal 정도의 낮은 열량을 갖고 있으며 앵두 속에는 펙틴과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이 장운동을 활발히하여 장내 노페물을 체외로 배출시키며 장내 환경을 개선하고, 장의 기능을 활성하 시켜 숙변해소 및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 피부미용

    앵두에 함유된 비타민C, 비타민A 성분이 피부의 잡티를 제거해주고, 피부보습작용을 해줌으로써 피부미용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 성분은 멜라닌 색소의 피부침착을 방지해주는 효능이 있어서 피부미백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5. 관절염예방

    앵두는 황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어 암과 심장병 예방에 도움을 주며 관절염, 동풍 등의 증상 완화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앵두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소염효과가 있어 관절염과 같은 염증 질환 치료애 효과적이며 퇴행성, 류마티즘성 관절염 환자에게도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6. 혈관건강

    앵두에 풍부하게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이 혈관 내 중성지방을 낮추고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인 고밀도 저단백 콜레스테롤을 높여 대사증후군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앵두에 함유된 칼륨성분은 혈관 내 노페물을 배출하여 혈액의 나트륨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고혈압을 예방해주며 혈관건강에도 효과적입니다.

     

     

     

    7. 폐건강

    동의보감에 앵두는 페기능을 도와 호흡을 편하게 해주고 소화기능을 도와 혈색을 좋게한다고 했으며, 앵두에는 페를 건강하게 해주는 라이코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폐 기능을 도와 감기 및 가래 제거에 도움이 되며, 호흡기 건강에도 효과적입니다.

     

     

     

    8. 붓기완화

    앵두에는 단백질, 지방, 섬유소, 회분, 칼슘, 인, 철분, 비타민 등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을 촉진해주며, 수분 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 성분이 풍부해 부종치료에도 효과적입니다.

     

    특히 앵두에 함유된 칼륨은 부종의 원인이 되는 나트륨의 흡수를 억제하고 체내 나트륨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으며 신장 활동을 도와 이뇨작용과 붓기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9. 장건강

    앵두는 장건강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는 다량 함유된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이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함으로써 장기능을 개선시켜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이렇게 장운동이 활성화됨에 따라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10. 빈혈예방

    앵두에 풍부하게 함유된 철분과 엽산은 혈액생성에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인 헤모글로빈 생성을 촉진하고, 혈액에 산소공급을 원활하게 하고 혈액순환 및 혈류개선에 도움을 주어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1. 앵두 부작용

    앵두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나 임산부는 섭취를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앵두씨에는 시안배당체(독성)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앵두주나 효소를 만들 때에는 반드시 3개월되면 씨앗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에 200g이상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앵두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