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

반응형

엽산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알아보기

임신을 준비 중이라면 엽산 복용에 신경 쓰는 것이 좋다. 특히 태아의 기형을 예방할 만큼 충분한 수준의 혈중 농도를 유지하려면 임신하기 3개월 전, 늦어도 한달 전부터는 엽산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엽산제를 구입할땐 비타민 B12도 함유된 것을 골라야한다.

 

비타민B12는 정상적인 엽산 대사를 도와주는 영양소로, 엽산과 함께 적혈구를 형성하고 성숙하게 하며 세포의 유전 물질인 DNA를 합성한다. 비타민B12는 적혈구 생성에 관여하므로 임산부 엽산 복용 시기에 꾸준히 섭취해주면 임신 빈혈을 예방하는 데도 효능을 발휘할 수 있다.

비타민B12가 포함된 엽산제는 시중에 많이 출시돼 있는데, 엽산과 비타민B12 효능을 안전하게 누리기 위해서는 감미료, 착향료 등의 첨가물이 없는지 체크해봐야 한다. 감미료와 착향료는 제품의 맛과 향을 높이는 역할을 하지만 체내 지속적으로 노출되게 되면 산모와 태아의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어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울러 이산화규소, HPMC 등의 화학부형제 사용 유무도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 화학부형제는 제조 과정에서 생산 편의를 위해 첨가하는 화학성분이다. 화학부형제 역시 반복적으로 섭취할 경우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엽산제 원료로 무엇이 쓰였는지도 눈여겨보면 좋다. 엽산제 원료는 크게 일반 엽산과 자연 유래엽산로 나눌 수 있는데, 일반 엽산의 경우 화학 반응을 통해 인위적으로 만들어 낸 것으로 안전성이 떨어진다. 반면에 건조효모, 레몬 등에서 추출한 자연 유래 엽산은 인체 친화적인 만큼 안전성이 높아 임산부 엽산은 자연 유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추천된다

목차

     

    1. 임산부 건강에 도움

    엽산 효능으로 세포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작용을 하는 기능은 세포의 분열이 많이 일어나는 임산부의 건강에도 직접적인 연관성이 많다고 합니다.

     

    엽산은 세포 분열과 성장 외에도 태아의 신경관 형성에도 중요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임신 초기에 엽산이 충분하지 못하면 신경관 손상으로 인한 기형아 출산 및 태아의 조산 등의 임신 결과에 나쁜 결과를 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임신 중에는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음식 외에도 엽산 보충제를 처방받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2. 세포 형성에 도움

    엽산은 체내에서 아미노산과 핵산의 합성에 필수적인 영양소이며, 유전자를 만드는 DNA의 복제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세포의 성장과 분열 등 우리 몸의 세포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3. 심혈관 건강

    엽산 효능으로 혈중 호모시스테인의 증가를 막아주고 조절하는 작용을 하여 혈관 속에 피가 뭉쳐져 덩어리 지는 혈전의 생성을 억제하여 동맥경화와 심장병, 심근경색 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들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탈모 예방에 좋음

    엽산 효능으로 머리카락을 더욱 윤기 있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임산부의 출산 직후의 경우 호르몬의 균형이 무너질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엽산을 꾸준히 섭취하여 호르몬의 균형을 맞추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5. 뇌 건강에 도움

    엽산 효능 중 뇌에서 신경 전달 물질인 노르아드레날린의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과 호모시스테인을 조절해주는 작용을 하여 뇌 건강 증진과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6. 다이어트에 도움

    엽산 효능으로 세포 분열이 활발하게 되면 신진대사가 향상되고, 신진대사가 활발해짐에 따라 지방의 연소가 원활해져서 체 지방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할 때 발생하는 빈혈 예방에도 많은 도움이 되니 엽산 음식을 적극 섭취하면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7. 빈혈 개선에 도움

    혈액이 인체의 조직으로 필요한 산소를 충분하게 공급하지 못하게 되면 조직의 저산소증을 초래하는 증상을 빈혈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엽산 성분은 비타민B12와 더불어 우리 몸의 각 조직에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의 생산에 관여하는 조혈 작용을 하여 빈혈 증상을 개선하고, 악성 빈혈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8. 피부 미용에 좋음

    엽산 효능으로 피부를 재생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기미와 주근깨, 주름 등을 개선하는 효과 외에도 장 내의 환경 또한 개선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효과는 몸안에 있는 독소를 제거하고 배출하여 피부를 맑게 하여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엽산 부작용

    과다하게 엽산을 섭취할 경우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는데, 비타민b12의 결핍은 신경학적인 증상이 나올 때까지 눈에 띄지 않을 수 있으며 암의 위험에서도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고용량의 엽산 보충제의 경우 면역 세포의 활동을 감소시킬 수도 있으며 면역 기능 또한 억제될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