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효능

아르기닌 효능 및 부작용, 복용법

돈천재인 2023. 5. 3. 12:49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

반응형

아르기닌 효능 및 부작용, 복용법

아르기닌(L-Arginine)은 조건부 필수 아미노산중의 하나로 체내의 암모니아를 요소로 변환 시킬때 쓰이는 필수 요소이며, 상피세포, 뇌세포, 일산화 질소를 만들 때 많이 쓰인다. 특히 일산화 질소는 혈관을 확장하는 작용이 있어 협심증이나 고혈압 증상을 치료할 때 쓰인다.

 

 

목차

    아르기닌 효능

    근육생성 및 지방 감소

    무산소 운동 (반복적인 근력 운동)을 하기 전에 복용하면 혈액 순환을 촉진 시켜 운동의 효과를 높여 주며, 더 높은 강도의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근육생성에도 도움을 준다. 체지방 감소 작용으로 비만 치료에 필요하다.

     

    성장 호르몬 방출 촉진으로 근육 생성, 지방 감소, 골밀도 증가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다이어트시 근육 생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기초대사량이 늘어나고 지방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다. 또한 혈액순환이 좋아지면서 신진대사가 증가하여 칼로리 소모에 도움이 된다.

     

    성장 호르몬 촉진

    아르기닌을 복용하면 성장호르몬이 촉진됩니다. 많은 임상 논문들도 증명되고 있고요. 특히 5000mg~9000mg을 복용할 때 가장 좋은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평균 24.8±1.2세 남성 8명에게 아르기닌 5 g, 9 g, 13 g을 각각 섭취시킨 후, 혈액검사를 시행한 결과 5000 mg 및 9000 mg 투여일에 성장호르몬 농도의 상당한 증가가 관찰되었습니다. 또한 아르기닌 섭취 30분 후 성장호르몬이 상승하기 시작하였고, 섭취 60분 후 최대 성장호르몬 수치를 보였다고 합니다.

     

    발기 부전 및 불임

    혈관을 확장시켜 음경의 평활근을 이완시켜 원활한 발기 작용을 돕는다. 비아그라 처럼 즉각적인 효과는 없지만 비아그라에 비해 부작용의 거의 없다.

     

    정자 생성 촉진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정자가 약하거나 정자 수가 부족한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가임 여성의 임신에 도움을 주므로, 남성이나 여성의 원인이 없는 불임치료에 도움 (아연, 카르니틴, 코엔자임 Q10과 같이 복용)을 줄 수 있다.

     

    정력이나 임신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정력에 필요한 자유 테스토스테론이 약간 증가하여 도움이 될 수 있고 발기력이 약한 사람에게는 발기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단, 고혈압, 당뇨, 고지질혈증 환자는 효과가 적을 수가 있다. 또한 임신 준비하는 여성의 혈액 순환을 도와 주기 때문에 임신 가능성을 높여 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모발 효과

    아르기닌은 두피에 전달되는 혈관을 확장시켜 줍니다. 이는 모발로 이어지는 영양분과 산소 공급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이는 건강한 모발을 가꾸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앞서 아르기닌의 산화질소(NO) 생성을 통해 혈관이 확장되어 혈류와 순환이 개선될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 산화질소의 혈액 순환 효과는 모낭에도 마찬가지로 작용하는데요. 즉, 모낭에 혈액 공급을 증가시켜 모발 성장을 촉진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모낭 혈액순환 효과 덕분에 모발 섬유에 영양 공급이 원활해지고, 모낭을 건강하게 유지함으로써 아르기닌은 모발을 더 강하게 만들고, 수분을 공급하여 부드럽게 합니다.

     

    또한 머리카락의 90% 이상을 구성하는 단백질 케라틴 속에는 아르기닌이 있습니다.

     

    노화방지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 방지와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된다. 콜라겐 합성에 도움을 주어 피부가 탄력이 생기게 하고, 처지는 것을 늦춰 주는 데 도움을 준다.

     

    면역 강화

    우리 몸의 필수 아미노산인 아르기닌은 선천 및 후천 면역에 지대한 영향을 줍니다. 아르기닌은 다른 아미노산들과 함께 림프구의 영양제가 되어 면역 T세포의 생산량을 높여주어 외부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면역 B세포에도 영향을 주어 항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포 찌꺼기나 이물질, 암세포와 같은 비정상적 단백질을 먹어 분해할 수 있는 대식세포의 활동을 강화시킬 수 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따라서, 아르기닌을 섭취하면 산화질소를 합성하고 B-Cell/T-Cell 수용체를 통해 항체 생성에 도움을 주고, 면역 체계를 강화시켜 알러지나 감기 같은 면역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질환 예방 및 상처 치유

    항동맥경화성 작용이 있어 심뇌혈관 질환 과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된다. 면역 조절 기능으로 알러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상처 치유에 필요한 물질을 합성하는 데 필요하다.

     

     

    아르기닌 권장 섭취량

    조건부 필수 아미노산인 아르기닌은 누구나 섭취해도 되지만, 저혈압 환자나 간기능, 신장 기능이 좋지 않은 환자나 협심증, 또는 심근경색이 있는 사람은 주치의와 상의후에 복용 하는것이 필요하다.

     

    임산부와 미성년자 또한 섭취해도 되지만, 그래도 주치의와 상의 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 아르기닌 일일 권장 섭취량은 일반적으로 하루 1000 mg – 3000 mg까지 섭취하고, 필요에 따라 하루에 최대 5000 mg까지 섭취 할 수 있다.

     

     

    아르기닌 복용법

    아르기닌은 근력 운동 30분 전에 복용하는 것이 운동하는 사람에게 가장 효과적이고, 일반적으로는 매일 파우더를 물에 타서 하루 한포씩 공복에 복용하는 것이 흡수에 더 효과적이다. 아르기닌은 흡수율이 낮다.

     

    그러므로 glutarate이나 glycine등과 같은 다른 아미노산 성분이 함께 함유된 것이 흡수에 더 도움이 된다. 간의 아미노산 대사에 무리가 갈수 있기 때문에, 3개월 복용 후 1개월 휴식기를 갖고 다시 복용을 반복하는 것이 좋다.

     

     

    아르기닌 부작용

    과잉 섭취시 다른 아미노산인 리신과의 균형이 무너져 구내염이 잘 발생할 수 있다. 또한 과다 섭취시 설사나 저혈압이 올 수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