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

반응형

카르니틴 효능 및 부작용 | L카르니틴

엘카르니틴은 체내 지방산을 세포 내 에너지 생산공장이라고 불리는 미토콘드리아 안으로 들여보내는 수송체 역할을 한다. 지방산에 엘카르니틴이 붙어 미토콘드리아 안으로 들어가야 에너지(ATP)가 만들어져 우리 몸에서 사용이 된다.

 

지방산의 에너지화를 촉진시키는 역할 덕분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엘카르니틴을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된다고 건강기능성을 인정했다.

 

목차

    카르니틴

    엘 카르니틴(L-carnitine)이란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비 필수 아미노산의 일종을 의미합니다. 즉, 엘 카르니틴은 간과 신장에서 필수 아미노산 라이신과 메티오닌을 기반으로 몇 단계의 반응 과정을 거쳐 생성 됩니다. 이 때, 비타민 C와 비타민 B6, 니코틴산을 필요로 합니다.

     

    특히, 근육 조직에 엘 카르니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그 합성량은 20대를 최고점으로 나이가 증가하면서 점점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비록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성분이라도 점점 감소하게 되어 근육 피로 개선이나 다이어트 등이 효능을 얻기 위해서는 별도의 영양제로 복용하여야 합니다.

     

     

    카르니틴 효능

    운동능력 향상

    엘 카르니틴을 복용 시, 혈류를 증가시켜서 근육의 활용도를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여 운동능력과 지구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뇌 기능 개선

    엘 카르니틴은 신경을 보호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노화로 인한 뇌 기능의 쇠약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심장 기능 개선

    앞서 언급했듯이, 엘 카르니틴은 골격근과 심근에 많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그로 인해, 심장의 에너지 대사에 관여할 뿐만 아니라 운동 기능이 향상되었다는 보고가 존재합니다.

     

    남성 불임 치료

    엘 카르니틴은 여러 연구 결과에서 남성 불임을 치료하는 데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낸 바 있습니다. 즉, 엘 카르니틴 복용 시, 남성의 정액량을 증가시키고 정자의 운동능력을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비정상적인 정자의 발생을 억제하고 남성 불임을 개선하는 데 관여하여, 남성 불임으로 인해 고충을 겪고 있는 분들이 주목할만한 효능입니다.

     

    만성피로 완화

    체내 에너지를 생성하는 원동력인 엘 카르니틴을 섭취하면 피로감과 나른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운동량이 많은 스포츠 선수나 보디빌더, 직장에서 신체 활동이 많은 분들에게 엘카르니틴 영양제로 별도의 복용이 필요합니다.

     

    갑상선 호르몬 과다분비 개선

    엘 카르니틴은 갑상선 호르몬 과다로 나타나는 증상인 신경과민, 허약, 비정상적으로 빠른 심작박동 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혈당 수치 개선

    여러 연구에서 엘 카르니틴이 혈당수치를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습니다. 실제로, 전문의가 당뇨병 환자에게 엘 카르니틴을 처방하였을 때, 인슐린 민감성이 증가하여 혈당 수치가 감소하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카르니틴 복용법 및 복용량

    엘 카르니틴을 꼭 영양제로 복용안하여도, 음식으로도 보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소고기 및 닭고기와 같은 가금류와 생선, 그리고 우유도 엘 카르니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엘 카르니틴 영양제를 통한 복용법으로서, 건강한 사람이라면 별도로 섭취 안하여도 무방하나, 앞서 언급한 다이어트 및 운동인에게는 하루 권장량에 입각하여 꾸준히 복용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영양제로 복용하는 것이 매일 식단을 갖추지 않고 간편하게 물과 함께 복용할 수 있다는 강점이 존재하여 수요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카르니틴 부작용

    일반적인 L카르니틴 부작용은 복통 및 메스꺼움, 구토, 설사등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소화기 부작용을 나타낼수 있는 엘카르니틴은 특정 항생제 또는 항경련제와 상호작용을 할수 있으니 복용전 의사와 상담하고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엘카르니틴의 하루 권장 복용량은 1-3g 이며, 건강상에 많은 효능이 있지만, 건강한 식단 및 규칙적인 운동을 함께 병행해야 보다 좋은 효과를 발휘 할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