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효능

곤약 효능 8가지 알아보세요

아고다 2023. 7. 13. 19:07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

반응형

곤약 효능 8가지 알아보세요

곤약은 구약나물이라고 하는 여러해살이풀의 덩이줄기로 전분을 내어 만든 묵이다. 이 곤약은 흔히 우리가 먹는 청포묵처럼 무맛에 씹는 맛만 있다. 그러나 이 곤약은 낮은 열량 뿐 아니라 건강상의 효능도 가지고 있다. 곤약 효능 8가지를 알아보세요.

 

곤약은 칼로리가 거의 없고 혈당 부하는 0에 이르는 독특한 식품. 또한 콜레스테롤과 성인병을 유발하는 트랜스 지방과 포화지방도 들어있지 않고 나트륨 역시 들어있지 않다. 그러나 미네랄이나 비타민 같은 영양성분 역시 들어있지 않다. 즉, 건강에 나쁜 성분이 없지만 영양 성분도 없다는 것이다.

 

목차

     

    곤약

    곤약은 구약나물의 땅속 덩이줄기로 전분을 내어 만든 묵입니다. 구약나물은 천남성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원산지는 동남아시아와 중국 남부 일대입니다. 사실 곤약 그 자체는 아무 맛도 없습니다. 우리가 흔히 먹는 청포묵처럼 씹는 맛뿐입니다. 하지만 수년 전부터 이 곤약이 웰빙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곤약의 효능은 곤약에 풍부한 글루코만난이라는 식이섬유로 인해 대부분 발생한다. 이 글루코만난은 혈당 수치 조절 효능이 있는 것으로 연구 결과가 나와있는데, 체내에서 당 흡수력을 낮춰주는 등 혈당을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이 식이섬유는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 심근 경색이나 뇌졸중,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 좋다.

     

    그리고 글루코만난은 우리의 몸에서 프리바이오틱스로 작용하는데, 이 프리바이오틱스란 장 건강에 유익한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유익균의 증식을 돕는다. 따라서 곤약 속의 섬유질은 유산균이 장에서 잘 번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것 이다. 마지막으로, 곤약은 변비를 개선하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준다.

     

    이렇게 칼로리도 낮고, 영양분도 없지만 섬유질이 풍부해 여러 효능이 있는 곤약은, 원푸드 다이어트 음식으로는 매우 위험하니 식사량을 줄이고 섭취하는 등 다른 영양소와 함께 섭취하는 것을 권한다.

    다이어트에 좋은 프레비 얌얌 곤약면 구매하기

     

    곤약 효능

    1. 체중 감량

    곤약은 칼로리는 매우 낮고 섬유질은 풍부한 식품으로, 체중 감량 다이어트에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섬유질인 글루코만난은 물과 섞여 젤라틴 덩어리를 만들고, 이것이 오랜 시간 포만감을 유지시켜 추가 섭취를 막아줄 수 있답니다. 주의할 것은 여기에 다른 영양 성분이 들어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원푸드 다이어트는 영양 불균형을 초래하고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2. 당뇨병 관리

    글루코만난의 의료상의 효능에 관한 연구가 많습니다. 그중의 하나가 당뇨병입니다. 연구 결과 섬유질인 글루코만난은 체내에서 당 흡수력을 낮추고, 추가 섭취를 막아 혈당 수치에 영향을 미칠 음식 섭취를 줄이는 등, 여러 가지 작용으로 혈당 수치 조절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답니다.

     

    3. 콜레스테롤 관리

    글루코만난은 콜레스테롤 관리에도 효능이 있답니다. 연구 결과는 곤약에서 추출한 글루코만난이 LDL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라이드(중성지방)를 줄이는 효능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LDL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라이드(중성지방)는 건강과 관련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LDL 콜레스테롤은 저밀도 지질단백질을 일컫는 말입니다.

     

    혈액에 LDL 콜레스테롤의 양이 많으면 동맥벽에 쌓여 플라크를 만들고, 그 결과 동맥이 좁아져서 혈류를 방해하고, 쪼개질 때 심근 경색이나 뇌졸중 등 심각한 상황을 일으킬 수 있답니다. 트리글리세라이드 역시 지방의 일종으로, 당뇨병이나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과 관련이 있답니다. 당연히 낮춰야겠지요.

     

    4. 천연 프리바이오틱스 작용

    섬유질 글루코만난은 우리 몸에서 프리바이오틱스로 작용한답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장에서 장 건강에 유익한 프로바이오틱스 같은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유익균의 증식을 돕습니다. 우리가 먹는 유산균이 프로바이오틱스에 속합니다.

     

    그러니까 프리바이오틱스는 프로바이오틱스인 유산균이 장에서 잘 번식하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글루코만난이 그 작용을 한답니다.

     

    5. 변비 관리

    섬유질은 변비를 개선하고 장운동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연구 결과는 글루코만난 보충제를 섭취한 이들에게서 변비 개선과 내장 건강이 증진된 것을 보여줍니다.

     

    6.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

    곤약에는 칼륨과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뼈를 튼튼하게 강화해 주는 것은 물론 불안감을 억제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불안 해소 및 신경 안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피부 미용에 좋음

    곤약에 들어 있는 풍부한 수분 성분은 피부를 촉촉하게 하는 보습 작용을 해주고 독소 배출에도 곤약 효능은 효과적이어서 피부 미용 관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곤약에 함유된 세라미드 성분도 피부에 풍부한 수분 공급을 하기 때문에 건강한 피부를 가꾸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8. 해독 작용 효과

    곤약에는 칼륨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체내 나트륨과 노폐물, 여러 독성 물질 등을 해독하는 곤약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나트륨과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작용이 있어서 건가에 도움이 되고, 콜레스테롤 또한 몸 밖으로 배출하기 때문에 우리 몸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더존건강 한끼 곤약 젤리 버레이어티 팩 1세트

     

    곤약 먹는법

    묵이나 국수로 먹습니다.

    곤약은 대개 도토리묵이나 청포묵처럼 양념해서 먹기도 하고, 국수로 요리해 먹기도 합니다. 이것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하지만 주의할 것은 양념입니다. 그 양념에 따라 칼로리가 높아지기도 하고, 건강에 해로운 성분이 추가되기도 하니까요. 가능한 한 양념이 덜 들어가는 요리법으로 하면 좋을 것입니다.

     

    보충제로 먹습니다.

    곤약을 맛으로 먹는 것이 아니라 섬유질 보충을 위해 먹는 것이라면 보충제를 선택해도 좋습니다. 글루코만난 추출물로 만든 섬유질 보충제가 많이 나와 있습니다. 알약 형태로 나온 것도 있고, 파우더로 나온 것도 있습니다. 어떤 것이든지 믿을 만한 회사 제품으로 고르시고, 성분표를 확인하세요. 맛을 좋게 하려고 다른 성분을 추가한 것도 있으니까요.

     

    스무디에 넣어보세요.

    오랜 기간 먹을 것이라면 묵이나 국수보다는 스무디가 나을 것입니다. 요리하는 번거로움도 적고, 건강에 해로운 소금도 넣지 않으니까요. 아침에 과일 스무디나 그린 채소 스무디에 글루코만난 파우더를 넣어보세요. 적은 양의 스무디로도 포만감을 느끼고, 아울러 건강도 챙기게 될 것입니다.

     

     

    곤약 부작용

    곤약은 자칫 질식을 일으킬 염려가 있습니다. 잘게 썰어서 충분한 물과 함께 조금씩 먹어야 합니다. 이런 이유로 우리나라에서는 일본산 컵모양 곤약이 수입 금지 품목에 들어 있답니다. 장기간 많은 양을 섭취하면 혈당을 너무 낮출 위험이 있답니다. 칼로리가 매우 낮고 영양소도 거의 들어 있지 않아서, 끼니마다 곤약을 먹는 것은 오히려 건강에 해롭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곤약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