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

반응형

칡즙 효능 12가지 자세히 알아보기

 

칡은 여름 칡보다 겨울 칡이 좋다는 말이 있다. 여름내 초록초록한 잎과 줄기는 말라가면서 뿌리로 기운이 모인다. 따라서 여름철에는 칡꽃을 따고 칡뿌리는 늦가을이나 겨울에 캔다. 칡꽃과 칡뿌리는 모두 약으로 활용 가능하다. 칡즙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목차

     

    칡은 콩과에 속한 여러해살이 덩굴식물로, 원산지는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 및 일부 태평양제도 일대입니다. 여름이면 붉은빛이 감도는 자주색 꽃이 피고, 주렁주렁 콩과 비슷한 열매가 달리며, 추운 겨울에도 줄기가 살아남아 있다가 봄이면 다시 잎을 냅니다. 칡은 번식력이 매우 강한 식물로, 20m 이상 뻗어 나가는 줄기가 주변을 온통 뒤덮어 주변 수목에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미국에 칡이 들어온 것은 1876년으로, 일본에서 관상용으로 들여와 주로 정원에서 그늘을 만드는 용도로 사용했답니다. 이후 길게 뻗는 뿌리와 줄기 및 잘 자라는 특성으로 인해 정책적으로 토양 유실을 막는 용도로 쓰였는데, 이제는 주변 모든 것을 뒤덮는 그 엄청난 번식력으로 인해 제거하는 데 애를 먹고 있답니다.

    참앤들황토농원 생칡즙 최저가 구매하기

     

     

    칡즙 영양성분

    칡에는 글리코사이드와 스테롤과 이소플라본이 들어 있답니다. 이소플라본은 퓨라린, 텍토리제닌, 다이진, 다이제인 등이 들어 있는데, 이것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처럼 작용하며, 다이진과 다이제인은 알코올 해독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칡에는 단백질이 2.1%, 지방이 0.1%, 탄수화물이 27.1% 들어 있답니다.

     

     

     

    칡즙 효능

    1. 알코올 중독 예방 및 숙취 해소

    중국에서는 600년경부터 칡을 알코올 중독 치료와 숙취 해소용으로 사용했답니다. 칡의 알코올 해독 작용에 관한 연구는 많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 칡에 있는 다이진과 다이제인이 알코올 해독 작용에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알코올로 인한 두통과 위경련과 어지러움과 구토 증상을 줄일 수 있답니다.

     

    유원지 칡즙 수레 주변에 ‘아저씨들’이 모여 있는 이유가 이것 때문이겠지요. 약주 한 잔 후에 칡즙 한 잔이든, 알코올 해독 작용을 높여 간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든지, 이런 이유로 칡즙을 마시는 것이겠지요.

     

    2. 노화방지 및 면역력 증진

    칡즙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주어 건강한 체력을 지닐 수 있도록 유지시켜주며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방지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칡즙에 풍부하게 함유된 사포닌과 식이섬유 성분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 주어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3. 골다공증 치료

    칡즙에는 다이드제인이라는 성분이 풍부하여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칡즙을 멸치, 달걀, 우유, 연어 등과 함께 섭취하게 되면 남녀 불문하고 우리 몸에 칼슘이 흡수되는 것을 도와주어 골다공증 치료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4. 여성 갱년기 증상을 낮추는 효능

    칡에 들어 있는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처럼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갱년기 증상은 주로 에스트로겐 분비량이 줄어들어 생기는데, 칡에 있는 이 성분이 에스트로겐 역할을 해서 안면 홍조나 갑작스러운 발열과 같은 갱년기 증상을 줄일 수 있답니다.

     

    5. 혈당 안정을 돕는 작용

    당뇨병은 대표적인 성인병 중 하나로, 우리나라 30세 이상 성인의 약 14%가 당뇨병과 관련이 있으며, 식단의 서구화로 인해 그 수는 늘어나는 추세랍니다. 초기 당뇨병 치료는 대개 식사요법과 운동요법을 병행하는데, 평소에 혈당 안정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먹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6. 위장 건강 유지

    칡은 위장을 튼튼하게 유지시켜 주어 소화불량, 장염, 변비, 설사에 좋습니다.

     

    7. 항염 작용으로 감염 예방 효능

    관절염, 위염, 기관지염, 간염, 피부염 등 이름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염증은 대부분 질병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이런 만성적인 질병 뿐만 아니라, 우리 몸에서는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수 많은 염증이 생겨나고 사라지기를 반복합니다.

     

    우리 몸에 염증을 다루는 힘이 약하다면 사소한 염증도 큰 질병으로 변할 수 있을 것입니다. 평소 항염 작용을 돕는 음식으로 건강을 도울 수 있을 것입니다.

     

    8. 중금속 분해 및 배출 효능

    칡즙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우리 몸속에 있는 중금속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에서부터 발생되는 미세먼지나 황사에 포함된 중금속 우리의 호흡기를 통해 쉽게 축적이 될 수 있습니다. 평상시에 꾸준히 칡즙을 드시면 중금속 중독이나 중금속으로 인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9. 피부미용 효과

    칡즙에는 탄수화물과 무기질, 비타민C 등이 풍부하게 함유된 알칼리성 식품이라 아토피나 여드름이 심하거나 피부염 등을 가진 분들의 피부와 피부미용에 효과적입니다.

     

    10. 다이어트 효과

    칡즙은 우리 몸의 붓기를 빼주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11. 성장기 어린이 성장 촉진

    칡즙에는 성장 호르몬의 생성을 일으키는 효능이 있어 자라나는 어린이들의 키 성장과 성장 촉진에 효과적입니다.

    심혈관 건강을 돕는 효능이 있답니다.

     

    칡에 들어 있는 이소플라본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안정시키고, 고혈압을 낮추며, 관상동맥 주변 근육을 이완시키는 등 다양한 작용으로 심혈관 건강에 기여한답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연구에 참여한 심혈관 질환 환자들에게 칡 성분을 먹인 결과 약 41%가 호전되었고, 약 28%가 약간 호전되는 등, 좋은 결과를 보여 주었답니다.

     

    12. 해열작용 및 두통 완화

    칡즙은 열을 내려주고 두통에 효과적입니다. 칡의 말린 뿌리를 탕으로 끓여낸 것을 갈근탕이라 부르는데, 이 갈근탕을 감기약으로 먹게 되면 몸에서 땀이 나면서 열이 내려가 감기를 낫도록 도와줍니다.

    인기만점 비타할로 100% 진한 칡즙 최저가 구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칡즙 부작용

    칡은 건강한 사람이 음식으로 먹을 때 대체로 안전하답니다. 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드물지만 칡이나 칡즙에 알러지 반응을 보이기도 한답니다. 음식에 알러지가 있고, 칡이나 칡즙이 처음이라면 주의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칡에는 차가운 성질이 있어 부작용으로 작용할 수 있으니 몸이 차가운 사람들이나 기력이 없는 분들, 위장이 약한 분들은 칡즙을 장기간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간에 좋은 칡즙이지만 오랫동안 복용한다면 오히려 간 손상이 생길 수 있고 차가운 성질이 있기 때문에 임산부는 칡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에스트로겐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사춘기 이전의 여자 아이들에게는 성조숙증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서 복용을 해야 합니다. 칡즙은 서늘한 성질이 있어 소화불량 같은 부작용도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약성이 강한 식품이라 2~3개월 섭취 후 반드시 2~3 개월은 쉬어야 합니다. 간이 안 좋다고 하여 처음부터 많은 양을 먹지 말고 조금씩 양을 늘리면서 드시는 걸 권장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