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

반응형

땅콩 효능 10가지 자세히 알아보기

땅콩 효능 1

땅콩은 몸에 좋은 기름과 단백질이 풍부해 세계 각국에서 주목받고 있는 건강식품이다. 남미에서 재배되기 시작해 각국으로 퍼진 역사가 오랜 작물이다. 땅콩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봅니다.

 

목차

     

    땅콩

    땅콩은 우리에게 익숙한 먹거리 중 하나입니다. 우리나라에 들어온 지도 상당히 오래되었으니까요. 하지만 땅콩은 여전히 잘 알지 못하는 먹거리 중 하나입니다. 분류에서도 그렇고, 열매가 맺히는 과정에서도 그렇고, 영양 성분에서도 그렇습니다. 땅콩은 콩과에 속한 한해살이풀로, 학명은 에라키스 하이퍼지아(Arachis hypogaea)이며, 원산지는 남미 브라질 및 페루 일대입니다.

     

    땅콩이 원산지인 남미를 벗어난 것은 대항해시대입니다. 남미 지역에 상륙한 유럽인들이 땅콩을 유럽과 아프리카로 전했고, 이어서 중국을 거쳐 18세기 말엽에 우리나라에 전해졌답니다. 미국에 땅콩을 전한 것은 유럽인이 아닌 아프리카 흑인 노예랍니다. 북미 지역에 노예로 팔려 오면서 유럽인들이 아프리카에 퍼뜨린 땅콩을 가져와 목화밭 귀퉁이에 심어 식량으로 삼았답니다.

     

    진공포장 투데이넛 JP 볶음 땅콩

    땅콩 효능 2

     

    땅콩 영양성분

    열량이 높고,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

    생땅콩 100g에 들어 있는 열량은 567kcal이며, 단백질은 25.8g, 지방은 49.2g, 탄수화물은 16.1g 들어 있는데 이 중 8.5g이 섬유질이며 4.72g은 당분입니다. 단백질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체중에 따르지만, 위의 양은 대체로 하루 권장 섭취량의 절반에 해당하며, 섬유질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1/3에 해당합니다.

     

    비타민 B군의 비타민과 비타민 E가 풍부

    100g에 들어 있는 티아민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43%에 해당하며, 리보플라빈은 8%, 니아신은 60%, B6는 17%, 엽산은 60%가 들어 있고 판토텐산은 18%가 들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E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42%가 들어 있습니다.

     

    미네랄이 풍부

    100g에 들어 있는 칼륨의 양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9%에 해당하며, 철분은 25%, 마그네슘은 42%, 인은 38%, 칼륨은 20%, 나트륨은 1%에 해당합니다. 또한, 아연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22%, 구리는 57%, 망간은 97%에 해당하며, 강력한 항산화제로 작용하는 셀레늄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10%에 해당합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

    땅콩에는 올레산, 파라쿠마르산, 레스베라트롤 등 우리 몸에서 항산화제로 작용하는 식물성 화합물이 다량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제는 우리 몸에서 활성 산소가 일으키는 세포 변질과 노화 그리고 다양한 질병에 대응하는 역할을 합니다. 100g에 들어 있는 항산화 능력 수치는 3,166입니다.

     

    이 수치는 나무 견과류인 피스타치오나 호두 보다는 낮지만 캐슈넛보다는 높으며, 대부분의 과일과 채소보다도 높습니다.

     

    땅콩 효능 3

    리치팜너트 볶음 땅콩 1kg

     

    땅콩 효능

    1. 혈관 건강

    땅콩은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이 들어 있는 식품입니다. 불포화지방산은 특히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혈관을 청소해주고 피를 정화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오메가9지방산인 올레산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효능이 있고 혈중 지질 개선에 좋습니다. 이렇게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땅콩은 동맥경화와 심근경색 등을 예방해주는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2. 당뇨병

    땅콩은 인슐린의 항상성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는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데요. 땅콩은 글리세믹 지수가 낮은 식품인데 이는 혈당의 상승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식후에 땅콩을 섭취하면 혈당 상승을 막아주고 당뇨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땅콩의 속껍질에 함유된 플로보노이드 성분은 당뇨 지방간과 같은 대사증후군을 개선해줍니다.

     

    3. 두뇌 건강

    견과류는 보통 두뇌 발달과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땅콩도 예외가 아닌데요. 땅콩에는 비타민B, 레시틴 및 아르기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이는 두뇌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입니다.

     

    4. 다이어트

    보통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은 포만감을 주고 장운동에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데요. 땅콩에도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땅콩에 함유된 지방은 대부분 우리 몸속의 지방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는 좋은 기름이라고 합니다.

     

    5. 변비

    땅콩에는 섬유질과 올리고당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는 장 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장운동을 활발히 해주는데요. 따라서 배변 활동을 도와주고 변비 증상을 개선해줍니다.

     

    6. 숙취 해소

    땅콩에는 나이아신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숙취 해소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땅콩에 풍부한 비타민B는 원기 회복에 도움을 주며, 땅콩의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들은 간세포의 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7. 피부

    땅콩은 항산화 효능도 뛰어납니다. 땅콩에는 비타민E가 아주 풍부한데요. 이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 방지에 탁월합니다. 세포의 노화를 막아주고 피부 재생을 도와주기 때문에 피부 건강에 크게 도움이 되는데요. 땅콩의 항산화 작용은 각종 질병을 예방해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8. 치매 예방

    땅콩은 겉껍질과 속껍질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 땅콩 껍질에는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는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루테올린은 항산화 성분으로 치매를 유발하는 베타 아밀로이드 단백질을 감소시켜줍니다. 따라서 땅콩을 먹을 때는 속껍질을 벗기지 말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땅콩의 겉껍질은 먹기가 좀 힘든데요. 땅콩 겉껍질은 깨끗하게 씻어서 끓는 물에 약 15분 간 차로 우려내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9. 폐 건강

    땅콩은 폐 건강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땅콩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아르기닌 성분은 아미노산의 일종인데요. 이는 특히 폐결핵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땅콩을 꾸준히 섭취하면 폐를 윤택하게 해 주기 때문에 감기에도 좋고 환절기 마른기침에도 좋다고 합니다.

     

    10. 빈혈

    땅콩은 빈혈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빈혈은 철분이나 엽산 및 비타민 부족이 원인인데요. 땅콩에는 엽산이 풍부하며 철분과 함께 헤모글로빈의 생성을 촉진해줍니다. 이 헤모글로빈은 산소의 공급을 도와주어 빈혈 예방에 좋습니다. 땅콩의 엽산은 또한 체내 적혈구 합성과 단백질 생성을 도와주는데요. 이 또한 역시 빈혈 증상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땅콩 효능 4

    국내산 햇 땅콩 1kg

     

    땅콩 부작용

    땅콩은 알레르기가 있는 식품입니다. 땅콩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호흡곤란이 오거나 피부가 부어오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땅콩은 과다 섭취 시 소화불량이나 장트러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땅콩을 공기가 잘 통하고 습도가 높은 곳에서 보관하면 독성을 가진 발암 물질인 아플라톡신이 생길 수 있으니 눅눅해진 땅콩은 섭취를 주의하셔야 합니다. 땅콩은 칼로리가 높은 식품입니다. 따라서 특히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과다섭취를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