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

반응형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4가지 알아보기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건강한 몸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혈액순환이 좋아야 한다. 혈액순환이 잘 이뤄지지 않으면 두통, 만성피로, 수족냉증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심하면 협심증이나 뇌졸중 같은 중증 질환까지 발생한다.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알아보자.

 

목차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 홍삼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 홍삼

     

    홍삼에는 진세노사이드라는 성분이 들어있다. 진세노사이드는 항산화 작용을 해 혈관 내 노폐물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게 돕는다. 그뿐만 아니라, 홍삼은 고지혈증과 뇌 기능을 개선하고, 비만을 방지하는 효능도 있어 뇌졸중, 심근경색 등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홍삼 제품은 가격과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이 중 효능이 검증된 홍삼 제품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증받은 건강기능식품인지 확인해야 한다. 홍삼을 먹을 땐 제품에서 권장하는 복용량에 따라 섭취해야 혈액 순환을 개선할 수 있다. 단, 홍삼은 고혈압이나 당뇨를 앓고 있다면 주의해야 하는 식품이다. 특히 항혈소판제, 혈액응고억제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홍삼을 피해야 한다. 홍삼이 혈소판의 응집을 억제하고, 혈압 상승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

     

    당뇨병 치료제와 함께 홍삼을 먹는 행위 역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주의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또한, 홍삼의 쓴맛을 해소하기 위해 당류를 첨가한 제품들이 적지 않기 때문에 당뇨 환자라면 홍삼 제품을 피하길 권장한다.

    정원삼 6년근 고려홍삼정 365 스틱

     

    2. 당근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 당근

     

    당근에는 혈액 순환을 돕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E가 풍부하다. 베타카로틴은 활성산소와 불포화지방이 혈액에 축적되는 현상을 방지함으로써 혈액 순환이 잘 이루어지도록 돕는다. 비타민 E는 혈관을 확장하고 혈전이 생성되는 일을 막아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당근의 맛과 향을 싫어한다면, 사과와 당근을 착즙한 당근 사과주스를 권장한다.

     

    사과는 당근의 향을 줄여주면서 단맛을 높여주므로, 아이들에게도 인기가 좋다. 또한, 사과와 당근을 같이 먹으면 비타민 A, 비타민 C, 식이섬유 등 여러 영양소를 함께 먹을 수 있어 맛도 건강도 챙길 수 있다. 반면, 가정에서 직접 사과와 당근을 착즙해서 만든 주스와 달리 시중에 파는 당근 주스는 당근 특유의 향을 제거하기 위해 설탕을 첨가하는 경우가 많다.

     

    주스 형태로 갈아서 섭취하면 식이 섬유소가 갈리다 보니 흡수 속도가 빨라지면서 혈당이 증가할 수 있다. 질 좋은 기름에 살짝 볶아서 먹거나 샐러드에 다른 채소들과 함께 오일 드레싱을 살짝 곁들어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

     

    3. 생강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 생강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혈액 순환이 활발해지도록 돕는다. 아울러, 생강의 진저롤(Gingerol)과 쇼가올(Shogaol) 성분은 항염 및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체내 노폐물을 제거한다. 생강은 맛과 향이 강해 생으로 먹는 경우는 드물다. 그러므로 생강청을 담그거나 제품을 구매해 차로 마시면 생강을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다.

     

    더불어, 생강의 알싸한 맛은 느끼함을 잡아줘서, 고기나 생선요리와 식사할 때 함께 먹는 것도 방법이다. 다만, 모든 음식이 그렇듯 손발 저림 증상을 빨리 해소하고 싶다는 이유로 과량의 생강차를 마시면 오히려 건강에 해롭다. 제품마다 다르지만, 대부분의 생강청은 설탕 함량이 높다. 설탕을 많이 넣지 않고서는 계피와 생강의 매운맛을 잡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설정한 하루 설탕 섭취 권장량은 25g이다.

     

    보통 1회 섭취량인 생강청 30g당 당류가 10~12g 정도 들어 있다. 따라서 생강차를 하루에 3잔 이상 마시면 하루 설탕 섭취 권장량 이상의 당류를 섭취하는 것이다.

     

    4. 비트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 비트

    비트는 질산염이 풍부해서 우리 몸에서 산화질소 생성을 촉진한다. 산화질소는 자연적으로 혈관을 느슨하게 하고 조직과 장기로 가는 혈액의 흐름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연구자들은 비트 주스가 수축기 혈압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기도 했다.

     

    5. 산딸기류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 산딸기류

    산딸기류는 특히 혈관에 좋은 안토시아닌을 포함한 항산화제가 풍부한데, 이 안토시아닌이 산딸기가 빨간색과 보라색을 띠게 만드는 화합물이다. 안토시아닌은 동맥 혈관벽을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고 딱딱해지는 것을 막아주며, 혈압을 낮추는 것을 돕는 일산화질소의 방출을 촉진한다.

     

    6. 기름진 생선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 기름진 생선

    연어, 고등어, 송어, 청어, 그리고 넙치와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은 오메가 3 지방산으로 가득 차 있는데, 연구에 따르면 이 화합물들은 혈액순환에 좋다. 생선을 먹는 것은 휴식기 혈압을 낮출 뿐만 아니라 동맥을 깨끗하고 막힘이 없도록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노르웨어 생연어 혈합육제거 1kg

     

    7. 석류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 석류

    석류 속의 작고 즙이 많은 빨간 씨앗들은 영양소, 특히 산화 방지제와 질산염으로 가득 차 있고 혈액순환을 증진시킬 수 있다. 또한 혈관을 넓히고 혈압을 낮춰주는데, 이는 더 많은 산소와 영양분이 근육과 다른 조직으로 전달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활동적인 사람들에게 더 많은 혈액 흐름은 또한 수행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새콤달콤 프리미엄 석류 생과 6과

     

    8. 양파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 양파

    양파는 플라보노이드 항산화 물질을 포함하고 동맥과 정맥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에 좋다. 항염증 기능도 함께 있어 동맥과 정맥의 염증 반응을 줄일 수 있다. 양파 껍질에 있는 퀘르세틴은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혈전을 방지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9. 마늘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 마늘

    마늘은 혈관이 이완되도록 도와주는 알리신이라고 불리는 황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다. 연구를 통해 마늘이 풍부한 식단을 섭취하는 사람들에게서 피가 더 효율적으로 흐른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는 심장이 몸 전체로 혈액을 이동시키기 위해 그렇게 열심히 일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혈압을 낮추는 것을 돕는다.

     

     

    10. 호두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 호두

    견과류, 특히 호두를 열심히 먹는 것이 좋다. 구겨진 껍질의 이 견과류들은 혈액이 원활하게 움직이도록 도와줄 수 있는 오메가 3 지방산의 일종인 알파 리놀렌산이 풍부하다. 한 연구는 호두를 8주 동안 규칙적으로 먹는 것이 혈관 건강을 증진시키고, 혈관이 탄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혈압을 낮춰준다는 것을 발견했다.

     

    11. 포도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 포도

    포도는 동맥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혈류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한 연구는 포도에 들어 있는 산화 방지제가 혈관이 긴장을 풀고 더 효율적으로 활동하도록 돕는다는 것을 발견했다. 게다가 포도는 혈액 순환을 방해하는 염증과 다른 분자들을 억제하는 효능도 있다.

    호텔납품용 고당도 샤인머스켓

     

    12. 강황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 강황

    주로 강황에서 발견되는 화합물인 커큐민 덕분에 항염증 성질로 알려져 있다. 연구에 따르면 커큐민은 일산화질소의 생산을 증가시켜 혈관을 넓힐 수 있다. 이는 피가 더 원활하게 흐를 수 있게 해준다.

     

     

    13. 시금치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 시금치

    시금치와 같이 질산이 풍부한 음식은 혈액순환을 좋게 할 수 있다. 이 화합물들은 혈관을 확장하고 피가 통과할 수 있는 더 많은 공간을 만드는 것을 돕는다. 연구에 따르면 시금치가 풍부한 식단이 동맥을 유연하게 유지하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14. 감귤류 과일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 감귤류 과일

     

    비타민 C가 감귤류를 식단의 일부로 만드는 유일한 이유는 아니다. 과일에서 발견되는 산화 방지제는 염증을 낮추고, 혈전을 예방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규칙적으로 마시는 (천연) 오렌지 주스가 혈압을 낮춘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혈압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