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

반응형

헛개나무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상식 알아보기

헛개나무는 숙취 해소 및 간을 보호해준다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밖에도 혈당을 낮춰주고 이뇨작용을 하며,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헛개나무 효능과 부작용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헛개나무

    헛개나무(Oriental Raisin Tree)는 지구자나무라고도 하며, 갈매나무과, 낙엽활엽교목이고, 높이는 약 10m로 수피는 검은빛을 띤 회색으로 세로로 갈라지고 벗겨진다. 잎은 어긋나고 넓은 달걀 및 타원모양으로 가장자리에 잔거치가 있다. 잎의 앞면은 녹색으로 털이 없고 뒷면은 연한 녹색으로 맥위에 털이 없거나 있다.

     

    열매 수확은 9~10월이며, 둥근 모양으로 갈색을 띤다. ‘본초강목’에 따르면 헛개나무 열매는 술을 썩히는 작용이 있고, 생즙은 술독을 풀며, 구역질을 멎게 한다고 알려져 있다. 또 당나라 명의 맹선이 저술한 ‘식료본초(食療本草)’에 따르면 “어떤 남쪽지방에 사는 사람이 헛개나무로 집을 수리하다 잘못해 토막 하나를 술독에 빠뜨렸는데 술독의 술이 모두 물로 변했다”고 적혀 있다.

     

    또 서송의 ‘도경본초(圖經本草)’에도 “헛개나무를 기둥이나 서까래로 써서 집을 지으면 그 집안에 있는 술이 모두 물이 되고 만다”고 쓰여 있다. 이럴 정도로 헛개나무는 알코올 분해에 탁월한 효과를 지닌 식물로 전해져 왔다. 이런 효과로 인해 현재에도 ▲간장 해독기능 증진 ▲알코올 대사물질 체내 분해 촉진 ▲숙취 원인인 알데히드 물질 잔류 억제에 기여 등이 확인되고 있다.

     

     

    헛개나무 효능

    1. 간기능, 숙취해소 효과

    헛개나무 효능 중에 가장 많이 알려진 효능은 간 치료 및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헛개나무가 숙취해소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는 것은 많은 분들이 알고 있다. 헛개나무에는 포도당과 호베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들이 구토를 막아주고 체내의 알콜이 배출되는 것을 원활하게 해준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과 여러 아미노산 성분 등이 함유되어 있어 간의 기능 저하를 유발하는 독소를 배출해주고 간세포 활성화에 도움이 되어 간 건강 및 간 기능 향상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

     

    2. 피로회복 효과

    피로 회복제에는 헛개나무 성분이 들어가는 경우기 많다. 헛개나무를 꾸준히 섭취하면 피로 물질을 해소시켜 몸을 가볍게 만들어준다고 한다. 평소에 피로가 잦은 분들이라면 헛개나무 차나 즙을 내어 섭취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3. 소화기능개선 효과

    많은 분들이 인스턴트 음식 등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인해 헛배가 자주 부르고 더부룩함으로 소화가 잘 안되는 느낌을 받는 분들이 많다. 헛개나무 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소화 기능을 회복시켜주어 헛배를 줄여주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위, 간, 대장 등 장 기관 개선에 도움이 되어 유해 물질 배출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

     

    4. 이뇨작용 효과

    헛개나무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칼륨 성분이 체내에 쌓인 노폐물이나 독소를 외부로 배출시켜주는 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이뇨 작용에 도움이 된다. 또한 헛개나무는 이뇨 작용 뿐 아니라 수분의 흡수를 빠르게 도와 갈증 해소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5. 관절염 완화 효과

    헛개나무는 체내 유해한 독소 및 염증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어 관절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게 되는 관절염을 예방하고 해주는 데 큰 효능을 발휘한다. 또한 염증을 완화해주기 때문에 몸에 뭉친 근육통의 증상을 개선하는데에도 큰 도움이 된다.

     

    6. 변비개선 효과

    변비가 있는 분들이라면 헛개나무를 즙을 내거나 달여서 섭취하면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된다. 헛개나무는 장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만들어 숙변 제거 및 변비 개선, 예방에 효과적이다.

     

    7. 근육긴장 완화 효과

    헛개나무 효능은 근육 긴장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헛개나무는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는데 평소에 과격한 운동을 하거나 육체적인 활동이 많은 분들이 꾸준히 섭취하면 뭉친 근육을 풀어주어 근육이 긴장되는 것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8. 치매 예방

    헛개나무 효능은 중장년층의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한 연구에 따르면 알츠하이머 치매 환자를 대상으로 헛개나무 추출물을 섭취하게 한 결과 기억력과 학습력이 회복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헛개나무속 디하이드로 미리 세틴의 뇌세포 활성화 작용으로 인한 개선 효과이며, 헛개나무가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는 연구 내용입니다.

     

     

    헛개나무 부작용

    • 헛개나무에는 약간의 독성이 있으며, 특히 간에 문제가 있다면 피해야 한다. 건강에 문제가 있거나, 특별한 상황이 있거나, 약을 먹고 있다면, 헛개나무 추출물을 장기간 복용하기 전에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는것이 좋다.
    • 헛개나무는 차가운 성질이기에 몸이 차가운 체질이 섭취시 설사나 복통 증상을 유발할수 있는것으로 알려져있다.
    • 헛개나무와 헛개열매에는 소량이긴 하지만 독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건조하지 않고 생으로 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수 있다. 그래서 한달이상 잘 건조해서 헛개나무를 섭취하는것이 좋다. 또한 헛개나무차와 다른 차를 배합할 경우 녹차는 배합하지 않는것이 좋다.

     

    헛개나무차 끓이는 방법

    1. 건재 열매를 흐르는 물에 씻어준다.
    2. 물 2L와 건 열매 20g 종이컵 반 정도를 넣어준다.
    3.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 30분정도 끓은 후 주전자 안에 있는 끓인 열매는 바로 빼준다.
    4. 하루 1잔~2잔 정도만 섭취한다.
    5. 너무 오랫동안 끓이게 되면 농도가 진해져서 오히려 간에 부담이 될수 있다. 그래서 끓여서 먹을 때 보리차처럼 연하게 끓여서 꼭 1~2잔정도만 먹는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글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