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

반응형

해바라기씨 효능 및 부작용 정보

해바라기씨 효능 및 부작용 정보를 알아봅니다. 해바라기 씨에는 황이 풍부한 단백질이 들어 있어 근육과 골격 발달을 포함한 성장 발육에 도움이 된다. 해바라기 씨의 아미노산은 글루타민, 아르지닌, 시스테인으로 체지방 감소, 항산화 작용, 피부재생의 효과가 있다.

 

해바라기 씨는 아마씨, 참깨, 땅콩보다 비타민E 함유량이 많고, 플라보노이드와 페놀산을 비롯한 항산화제가 풍부하다. 이 외에도 니아신,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C, 칼슘, 철, 마그네슘이 많이 들었다.

 

목차

    해바라기씨 영양성분

    해바라기씨 35g에는 칼로리가 204Kcal가 들어 있고, 단백질은 7.27g, 지방은 18g, 탄수화물은 7g, 섬유질은 3g이 들어 있습니다. 해바라기씨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마른 해바라기씨 35g에 비타민E가 하루 권장 섭취량의 82%가 들어 있고, 비타민B1(티아민)은 43%, 비타민B3(니아신)는 18%, 비타민B6는 28%, 비타민B9(엽산)은 20%가 들어 있습니다.

     

    해바라기씨에는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마른 해바라기씨 35g에 구리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70%가 들어 있고, 망간은 34%, 인은 33%, 마그네슘은 28% 들어 있으며, 셀레늄도 34%나 들어 있습니다.

     

    해바라기씨 효능

    심장 보호 및 종양 생성 예방

    해바라기 씨는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카로티노이드와 토코페롤이 풍부하다. 항산화제는 활성 산소를 제거해 체내 손상을 억제한다.

     

    특히 동맥이 좁아지고 딱딱해지는 죽상경화증, 동맥질환, 뇌졸중, 고혈압,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특히, 토코페롤은 체내 합성이 어렵기 때문에 해바라기 씨를 통해 섭취하는 것이 적절하다.​

     

    항균효과

    해바라기 씨에 풍부한 페놀, 타닌, 사포닌은 항염증, 항균, 상처 치유에 효과적이다. 연구에 따르면, 해바라기 기름은 위 조직의 산화 손상을 줄여 위 염증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당뇨병 예방 및 콜레스테롤 저하

    성인 비만 환자 5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해바라기 씨 추출물이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고 체중과 체지방량 감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바라기 씨는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고혈당과 이상지질혈증 환자에게 이롭다. 또한, 당뇨병 환자의 체내에서 유해 물질인 최종 당화산물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피부 개선

    해바라기 씨에는 건강한 피부 유지에 필수적인 오메가6 지방산이 풍부하다. 연구에 따르면, 필수 지방산 결핍은 피부염과 같은 피부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해바라기 씨를 섭취해 필수 지방산을 보충하면 피부 상태를 개선하고 피부 노화를 방지할 수 있다.

     

    면역력 강화

    해바라기씨 효능으로는 외부로부터의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저항할 수 있는 면역력을 증진하는데도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해바라기씨 속에 함유된 비타민E, 비타민A 등의 각종 비타민 성분들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시켜서 면역 체계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감기 등과 같이 면역력 약화로 발생하기 쉬운 면역성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암 예방 효과

    해바라기씨에는 셀레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셀레늄 성분은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어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두뇌 활성화 효과

    해바라기씨에 함유된 아연 성분은 뇌세포를 활성화하며, 기억력과 인지 능력 등의 뇌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뇌 건강 증진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해바라기씨의 아연 성분은 귀를 건강하게 하고 이명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관절염 예방 효과

    해바라기씨에는 비타민E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뼈의 염증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관절염을 예방하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치매 예방 효과

    아세틸콜린을 분해하는 효소를 억제하는 작용을 하며, 이 성분은 기억력과 관련된 성분이기 때문에 해바라기씨를 섭취하면 기억력이 좋아지며, 치매를 예방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E가 뇌의 신경을 촉진해주는 효능이 있어서 노인에게는 치매 예방 효과와 어린이에게는 두뇌 발달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우울증 예방 효과

    해바라기 씨에 함유된 비타민B6 성분은 신경을 안정시켜주며,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작용을 해서 심신의 안정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B6 성분은 행복 호르몬이라고 알려진 세토토닌의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우울증을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해바라기씨 부작용 및 주의사항

    이처럼 해바라기 씨앗은 건강에 여러 도움을 주지만, 100g당 약 600kcal로 칼로리가 높은편이기 때문에 체중 조절을 하고 있다면 먹는 양을 조절하도록 하자.

     

    또한 국화과 식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먹었을 때 재채기, 구역질 등의 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하며, 해바라기 씨앗에 포함된 카드뮴 성분은 다량 섭취 시 신장에 무리가 올 수 있으므로 하루 섭취 권장량인 10g을 지키는 게 좋다.

     

     

    반응형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삭힌 홍어 효능 및 부작용  (0) 2023.06.02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 BEST 10  (0) 2023.05.29
    계피차 효능 10가지  (0) 2023.05.29
    숙지황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0) 2023.05.29
    파인애플 효능 10가지  (0) 2023.05.26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