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효능

갈치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돈천재인 2023. 5. 25. 10:58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

반응형

갈치 효능 및 부작용

갈치 효능 및 부작용을 알아봅니다. 갈치는 필수아미노산이 고루 함유된 단백질식품으로 특히 라이신이 풍부해 성장기아이들의 발육에 좋다. 고기류보다 단백질이 한층 잘 흡수돼 근육형성에도 도움이 된다.

 

또 비타민A가 풍부해 안구질환을 예방하고 칼슘, 인, 나트륨 등 각종 무기질이 뼈를 튼튼하게 해 골다공증에 효과적이다. EPA, DHA 등의 불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도와 심혈관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목차

    갈치 효능

    1. 성장 발달

    갈치는 메티오닌, 리신, 페닐알라닌 등의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나 리신 함량이 높아 성장기 아이들의 발육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갈치에 포함된 트립토판 성분은 세로토닌을 자극하여 숙면을 돕습니다. 잠자는 동안 세포가 잘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2. 골다공증 예방

    칼슘이 풍부한 대표적인 생선입니다. 칼슘 성분은 뼈를 튼튼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주어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성장기 아이들의 발육에 도움이 됩니다. 골밀도 증진으로 노인의 골절과 골다공증의 위험을 감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혈액순환

    갈치는 체내 중성 지방을 제거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돕습니다. 현대인들의 불규칙한 식습관과 인스턴트 식품의 섭취로 건강을 위협하는 당뇨, 동맥경화 등의 성인병의 위험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데요.

     

    갈치는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춰주고 우리 몸에 유익한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여 동맥경화, 고혈압,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계 질환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 나트륨 배출

    체내에 쌓인 나트륨이 과하면 삼투압 농도를 증가하여 만성 부종의 원인이 됩니다. 칼륨은 우리 몸에서 나트륨을 흡수해 체외로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갈치는 다량의 칼륨으로 체내의 나트륨을 소변으로 배출하여 삼투압 농도를 조절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5. 두뇌발달 및 기억력 증진

    갈치에 함유된 지방을 구성하는 지방산은 불포화지방산으로 DHA, EPA, 리놀렌산과 같은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아이들의 두뇌 발달에 좋습니다. 또한, 신경전달물질의 작용을 도와 기억력 증진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수험생과 노인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6. 소화기관 강화

    갈치에는 풍부한 무기질과 필수 아미노산이 많기 때문에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위의 기능을 개선시켜주기 때문에 음식물의 소화력을 높여주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갈치는 위해 체류 시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 소화가 빠르고 위산 분비를 약하게 하여 위벽을 보호시켜줍니다.

     

    그리고 여름철의 경우 아이스크림이나 차가운 우유를 먹고 소화불량이 발생하기 쉬운 여름철에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갈치는 소화기관의 부담을 약하게 해 줍니다.

     

    7. 성인병 예방

    갈치에는 지방의 함량이 높은 편이지만 이 지방을 구성하는 지방산이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입니다. 그리고 불포화지방산의 함유량은 85% 이면서 EPA, DHA가 풍부합니다. 그래서 갈치를 섭취하면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 효능이 있는 지방산이 풍부해서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갈치 고르는 방법

    갈치를 구입할 때는, 은분이 벗겨져있지않고, 등 부분이 약간 검은색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전체적으로는 은백색을 띠는 것이 좋은데요. 광택이 있고, 흠집이 없이 살을 눌러봤을 때 탄력있는 것이 싱싱하겠습니다. 생선이다보니 악취가 나는 것은 고르면 안되겠습니다.

     

    바로 먹지않고 보관을 해야할 때는 갈치 내장을 꺼낸 뒤에 먹기 좋은 크기로 토막을 내두고, 소금을 뿌린 후에 용기에 담아 랩을 씌우고 냉장이나 냉동 보관을 하면되는데요. 저희집의 경우에는 토막낸 갈치를 하나씩 돌돌 말아서 냉동실에 보관해뒀다가 먹기 전에 먹을 만큼만 꺼내두고 살짝 해동을 한 뒤에 구워서 먹고 있습니다.

     

     

    갈치 부작용

    갈치의 은빛 구아닌 성분은 섭취 시 두드러기 및 복통을 일으키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갈치를 손질할 때 잘 긁어내어 제거해주어야 하며 특히 신선도 높은 갈치를 회로 섭취할 때 구아닌을 잘 제거하여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