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
대추차 효능 및 부작용 자세히 알아보기
대추차의 효능으로는 면역력을 높이는데 좋고, 목감기와 목의 통증 등 감기에도 좋은 효능이 있어, 감기 예방에 매우 좋다. 또, 대추차는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에도 좋아, 불면증과 스트레스 완화에도 좋은 효능이 있는 차이다. 대추차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대추차
대추씨에는 잠을 유발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 통째로 삶아 먹거나, 대추씨 50여 개를 달여 먹으면 불면증을 없애는 데 효과가 있다. 대추는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대추씨 성분에는 신경완화 효과가 있어 긴장을 풀어주고 흥분을 가라 앉혀준다. 또한 호흡기를 튼튼하게 해 기침과 감기 예방에 좋다.
간이 안 좋은 사람이 대추를 먹으면 간기능이 활성화된다. 대추차에 버섯을 넣고 끓여 마시면 더욱 좋다. 이뇨작용도 촉진한다. 오줌소태에 걸렸거나 출산 후 방광기능이 시원치 않을 때 대추5~10개를 넣고 달인 물을 하루 세번 나누어 먹으면 상태가 좋아진다. 대추는 쇠약해진 내장 기능을 회복시키고 독극물을 해독하는 효과가 있다.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므로 류머티즘, 관절염 등에 도움이 되며, 달여 마시면 몸이 따뜻해져 혈액순환이 잘 된다. 특히 여성의 냉증치료에 효과적이다.
대추차 영양성분
100g의 영양성분을 알아보겠습니다.
- 열량 104kcal 탄수화물 ( 당분 24.8g, 식이섬유 3.9g)
- 단백질 3.2g
- 지방 0.5g
- 나트륨 2.00mg
- 아연 0.05mg
- 엽산 55.00㎍
- 인 55.00mg
- 철분 1.00mg
- 칼륨 374.00mg
- 칼슘 25.00mg
- 베타카로틴 10.00㎍
- 비타민A 2.00㎍RE
- 비타민B1 0.05mg
- 비타민B2 0.14mg
- 비타민B6 0.09mg
- 비타민C 69.00mg
- 비타민E 0.89mg
대추차 효능
1. 노화예방
대추에는 다량 함유된 베타카로틴의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체내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세포재생을 촉진함으로써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다량 함유된 비타민 및 여러 무기질 성분들이 신진대사를 촉진 시켜주는 작용을 함으로써 노화를 방지하고 예방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항암작용
대추의 풍부하게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및 베타카로틴 성분이 암을 유발하는 여러 유해물질을 외부로 배출시켜주는 작용을 함으로써 각종 암예방 및 항암작용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풍부한 비타민 성분 역시 뛰어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암을 발생시키는 활성산소 및 독소배출을 도와 암예방에 뛰어난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냉증완화
대추는 따뜻한 성질을 지닌 음식이기 떄문에 대추차를 꾸준히 마시게 되면 신진대사 및 혈액순환을 도와줌으로써 체내 체온을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는데요. 이로써 수족냉증 및 몸이 차가운 분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4. 면역력 강화
대추의 따뜻한 성질이 체온을 상승시키고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통해 면역력을 강화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나 기온이 많이 떨어져 추운 겨울철에 대추차를 꾸준히 드시면 면역력이 강화되어 감기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염증제거
대추차는 해독작용 및 소염 작용이 뛰어나 체내에 쌓여있는 염증을 제거하고 통증을 완화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염증으로 인한 부종이나 관절염 등을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신장기능 강화
대추차는 신장을 건강하게 해주는데도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대추차를 꾸준히 섭취하여 신장기능의 강화로 인해 체내 노폐물 배출을 도와 몸이 붓는 부종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불면증 개선
대추는 신경을 이완시키고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대추차를 섭취 시 안정됨으로써 숙면을 유도하고 불면증을 개선하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8. 심신안정
대추차를 마시면 심신이 안정되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 이는 대추에 함유된 '폴리사카라이드' 라는 성분이 진정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스트레스 물질을 배출하여 항스트레스 작용도 하며, 평소 불면증이 있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9. 소염 효과
대추는 긴장된 근육을 풀어줄 뿐더러 대추의 베툴린산 성분이 소염작용을 하기 때문에 관절염·피부염 등과 같은 염증성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특히 좋습니다.
10. 피부미용
대추에는 같은 양의 귤이나 오렌지보다 10배나 많은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을 뿐더러,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피부미용에 효과적입니다.
11. 수분 보충
한의학에서는 땀을 많이 흘리면 단순히 수분이 빠져나가는 것이 아니라 '진액'이 빠져나간다고 여겨왔습니다. 진액이 손실되면 몸의 정기도 약해지기 때문에 진액을 보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예로부터 대추는 이 '진액'을 보충하는데 매우 효과인 과일로 여겨져 왔습니다.
대추를 섭취하는 여러 방법
대추를 많이 먹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차를 끓여 마시는 것이다. 대추차에는 당질과 비타민 A·B1·B2가 상당량 들어 있어 예로부터 애용되어 왔다. 대추차를 마시면 빈혈증, 신경쇠약, 식욕부진, 무기력 등에 도움이 되며, 피부를 윤택하게 하는 데도 효과가 있다. 대추차는 보통 달여서 마시지만즙을 내어 두었다가 뜨거운 물에 타서 마시면 더욱 맛이 좋다.
가을에 딴 대추는 벌레 먹지 않고 잘 익은 것을 물에 잘 씻어 말린 다음 종이봉지에 넣어 습기 없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매달아 두고 겨울철에 내내 사용한다. 대추에 물을 붓고 대추가 완전히 흐물흐물해질 때까지 푹 고아서 베 보자기나 거즈에 싸서 꼭 짠다. 여기서 나온 즙을 다시 냄비에 붓고 은근한 불에 달여 물엿같이 만든다.
이때 밑이 눌어붙지 않게 주걱 등으로 자주 저어야한다. 이렇게 만든 대추달인즙을 매일 아침 저녁 식사 후 두세숟가락씩 뜨거운 물에 타서 마시면 좋다.
대추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 대추는 따뜻한 성분의 식품으로, 평소 몸에 열이 많거나 황달이 있는 사람은 섭취를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 평소 치아가 약하고 치통이 있는 사람들이 대추를 섭취할 경우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대추를 생선과 같이 먹거나 설익은 풋대추를 먹을 경우 설사를 하고 열이 날 수 있습니다.
건강을 더하는 글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꿀 효능 16가지 자세히 알아보기 (0) | 2022.11.22 |
---|---|
고사리 효능 및 부작용 자세히 알아보기 (0) | 2022.11.21 |
옥수수 수염차 효능 및 부작용 자세히 알아보기 (0) | 2022.11.15 |
녹용 효능 및 부작용 정보 알아보기 (0) | 2022.11.14 |
식초 효능 12가지 자세히 알아보기 (0) | 2022.11.14 |
- Total
- Today
-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