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

반응형

보이차 효능 및 부작용 정보 알아보기

중국의 전통 명차(名茶) '보이차'의 건강 효능이 주목받고 있다. 보이차는 지방을 분해시켜 다이어트 효과를 높일 뿐 아니라, 몸의 항산화 기능을 높여 노화를 막고, 숙취 해소를 돕는 등 다양한 건강 효과를 낸다. 청나라 때 쓰인 한의학 서적 '본초강목습유(本草綱目拾遺)'에도 보이차가 몸의 기름을 제거하고, 소화를 돕고, 술을 깨게 한다고 기록돼 있다. 보이차 효능 및 부작용을 소개합니다.

 

목차

     

    보이차

    보이차는 중국 운남성 보이현(縣)에서 만들어져 '보이차'라고 이름 붙었다. 다양한 차 중에서 유독 강한 풍미(風味)를 내는 것으로 유명하다. 독특한 제조 과정을 거치기 때문이다. 보이차는 운남대엽종 차나무 찻잎으로 만드는데, 찻잎을 가열한 후 수분을 적당히 머금게 해 대나무 통이나 상자에 넣어 미생물을 번식시킨다.

     

    이후 번식시킨 미생물이 분비하는 효소에 의해 차가 발효되는 과정을 거친다. 이로 인해 '후(後)발효차' 혹은 '곰팡이차'로도 불리며, 향이 진하다. 보이차의 건강 효능 역시 이러한 독특한 발효 과정을 거치면서 강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중국에서는 황제 생일 연회나 중요한 국가 행사에 찾아온 다른 나라 사신들에게 보이차를 예물로 줬다.

     

    우리나라 사신이 중국에 다녀와 쓴 '사행록'에도 보이차는 청나라 북경에서 가장 진귀한 차로 기록돼 있다. 전문가들은 과거 귀하게 여겨지던 보이차의 효능이 과학적으로 입증되면서 최근 또다시 인기를 얻기 시작한 것으로 보고 있다.

     

     

    보이차 효능

    1. 항산화 효과

    보이차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었는데, 카테킨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다. 항산화란 몸속에서 생성되는 활성산소가 몸을 산화(酸化)시켜 세포를 노화시키고 염증을 일으키는 작용을 막는 것을 말한다. 카테킨은 이밖에 혈압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충치를 억제하고, 암을 예방한다는 보고도 있다.

     

    한국분석과학회 학술지에 발표된 '보이차의 항산화 효과'라는 연구에 따르면 보이차의 항산화 효과가 음식의 산화를 막기 위해 쓰이는 첨가물인 BHA·BHT보다 높다.

     

    2. 다이어트

    보이차에는 '갈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됐다. 이 성분은 췌장에서 나오는 리파아제라는 효소의 활동을 막아 몸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해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한다. 결국 칼로리를 쉽게 소모시켜 다이어트 효과를 높이고 비만을 방지하는 것이다. 일본과 프랑스에서도 보이차가 배와 허리 지방을 효과적으로 분해하고 체중 증가를 억제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된 적 있다.

     

    실제 보이차의 지방 분해 효과를 고려해, 기름진 음식을 판매하는 중화요리 식당에서 손님들에게 보이차를 제공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3. 숙취 해소

    보이차는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경희대 식품영양학과에서 콩팥과 간 기능이 정상인 대학생 47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알코올을 마시기 전후 보이차를 먹은 학생은 호흡 중 섞여 있는 알코올 농도가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시중에 파는 알코올 해소용 음료나 약물보다 알코올 해소 효과가 높고, 특히 4% 농도 보이차 추출물을 마셨을 때 숙취 해소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보이차 추출물이 몸의 알코올 흡수를 방해하거나 알코올 분해를 촉진하기 때문으로 추정했다(한국조리과학회지).

     

     

    4. 혈관 건강에 도움

    보이차는 트리글리세라이드라고 하는 중성지방과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보이차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혈액 순환이 촉진되어 혈관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피부 건강에 도움

    보이차에는 비타민C, E와 같은 항산화 성분도 풍부하여 이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를 늦추고 피부도 좋아지도록 하기 때문에 미용에도 뛰어난 효능이 있다. 또한 각종 균에 의한 피부 트러블도 줄여주며 피부 세포를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어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준다.

     

    6. 장 건강에 도움

    보이차에는 장에 유익한 균이 함유되어 있어 장 건강을 유지시켜주며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소화계통에도 도움을 준다. 변비가 있는 환자가 보이차를 마시면 변비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7. 항암 효과

    보이차의 항산화 성분이 활성산소를 줄여주고 암세포 등 악성 종양 세포가 생기는 것을 예방해 주는 효능이 있다. 또한 보이차는 소염 작용의 효능도 있기 때문에 몸속 각종 염증의 발생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

     

    8. 눈 건강에 도움

    보이차에는 비타민A도 함유되어 있다. 이 비타민A는 눈 건강을 개선해 주고 야맹증을 예방해 주는 역할을 하여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 또한 카로틴이라는 성분이 안구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9. 당뇨 예방에 도움

    보이차는 혈당을 관리해 주는 효능이 있어 당뇨 예방에도 좋다. 식사 후 보이차를 마시면 높아지는 혈당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보이차는 혈당 관리에 도움을 준다.

     

    10. 불면증 개선에 도움

    보이차 효능으로 불면증을 개선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보이차에 함유된 테아닌 성분과 GABA라는 성분이 다량 들어 있어서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주고 뇌에서 천연 멜라토닌 생성을 늘려주기 때문에 불면증 개선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1.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

    보이차를 마시면 몸의 이완을 도와준다. 또한 진정제 효과가 있는 테아닌이 함유되어 있고 파이토케미컬과 신경전달물질인 가바 등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12. 심장 건강 증진

    보이차는 콜레스테롤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유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유익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계의 콜레스테롤 산화를 예방하여 동맥경화증이나 심장마비, 뇌졸중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13. 살균 작용 효과

    보이차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과 여러 비타민 성분들의 작용으로 인해 체내의 세균을 제거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평소 보이차를 자주 섭취하면 세균성 이질을 예방하는 것은 물론 구강의 세균을 제거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14. 노화 예방에 도움

    보이차에 다량 들어 있는 카테킨 성분과 폴리페놀 성분의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체내 활성산소가 제거되고, 체내에 쌓인 독소를 없애주는 보이차 효능이 있어서 노화를 예방하는데 뛰어나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보이차에 함유된 비타민E 성분도 세포의 재생을 도와주어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보이차 부작용

    반면 보이차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일부 사람에게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보이차를 마셨을 때 심장 박동이 불규칙해지거나 위장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보이차 부작용에 해당되니 음용을 삼가야 한다. 또한 보이차에 함유된 탄닌이라는 성분이 철분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임산부에게는 안 좋을 수 있으니 가능하면 임신중에는 음용을 안하는 게 좋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글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