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

반응형

식초 효능 12가지 자세히 알아보기

식초의 주성분인 초산은 인체의 부신피질호르몬의 원료로 살균과 해독작용을 하며, 식초에 들어있는 풍부한 유기산은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등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웰빙 음료로 주목받고 있다. 식초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목차

     

    식초

    소금과 함께 가장 오래된 조미료의 하나로 식초는 구연산과 각 종 아미노산, 사과산, 호박산, 주석산 등 60종류 이상의 유기산이 포함되어 있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체액의 산성화를 막아 주고, 간 건강과 식중독 예방, 고혈압 예방, 피부 미용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식초는 당질을 포함한 재료를 원료로 알코올에 초산발효시킨 것으로 주성분은 초산이다.

     

    과일과 곡물 등 자연의 산물이 1차 발효과정에서 술이 되고 초산균에 의해 2차 발효과정을 거치면서 식초가 만들진다. 식초는 당분이 있는 것이면 무엇이든지 원료로 할 수 있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각 지역의 주요 농산물을 원료로 만든 식초가 원료나 제조법에 따라 약 4천여 종의 식초가 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천연 식초로 감식초가 있다면 일본에는 현미를 원료로 흑초, 미국은 사과식초 이태리와 프랑스에서는 포도로 만든 와인을 발효시켜 만든 발사믹 식초가 유명하다.

     

     

    식초 효능

    1. 해독 작용

    식초의 초산균은 직접 간세포에 작용해서 살균 해독, 이뇨 작용으로 다양한 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식초의 구연산은 몸 속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에너지 방출과 노폐물을 배출 하는 작용을 한다. 술을 마실 때 식초가 들어간 안주를 먹으면 간장에 무리가 덜 가고 숙취를 예방할 수 있다.

     

    2. 식중독 예방

    식초는 식중독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식중독균, 장티푸스균 등을 살균하는 효과가 있고, 식품의 신선도를 유지하여 식충독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식초는 강한 살균력을 가지고 있어 장티푸스균을 식초에 담그면 10분 후에 사멸하고 대장균의 경우 30분이면 사멸시킨다.

     

    이외에도 병원성 대장균 O-157, 장염 비브리오균, 살모넬라균 등에 대한 항균 효과도 확인된 바 있다. 초밥 등에 사용하는 것도 이런 살균 작용도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식초의 유기산은 바이러스에 대한 항생물질과 같은 작용으로 면역이 올바로 작동하는데 필요한 항산화제 글루타티온의 체내 레벨을 끌어 올려준다

     

    3. 고혈압 에방

    식초에 들어있는 유기산은 혈압을 낮춰주고 혈관 벽을 강하게 해서 혈액이 탁해지는 것을 막아주는 작용을 한다. 식초에 있는 아세트산은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고 혈중 지질을 낯추는 효과가 있다.

     

    야채, 과일과 함께 천연 식초를 충분히 섭취하면 좋은 콜레스테롤은 늘리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 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비타민을 파괴하는 성분들을 제거하여 채소와 과일의 영양소를 보존해 준다.

     

    4. 폐의 기능 향상 효능

    천연 식초를 꾸준히 섭취하는 사람은 만성기관지염이나 천식에 쉽게 걸리지 않는다고 한다. 식초에는 폐기종이나 혈관에 혈전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백내장 발병도 억제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5. 피로회복

    식초에 포함 된 구연산과 초산, 아르기닌, 류신 등은 피로 물질인 젖산을 억제하고 분해하여 피로 회복의 효과가 있다. 근육에 쌓인 젖산을 식초의 유기산이 연소해 주기 때문이다 식초의 초산성분은 살균과 해독작용이 탁월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부신피질 호르몬의 원료가 된다.

     

     

    6. 소화 흡수에 도움

    소화기관을 자극하여 위산과 침의 분비를 촉진하여 영양소의 소화와 흡수를 돕는다. 또한 식초의 살균력이 장내 유해 세균의 증식을 억제하여 장내 환경을 개선해 주어 변비나 치질 개선에 좋은 효과가 있고, 대장염을 예방에 도움이 된다.

     

    7. 골다공증 예방

    식초에 들어있는 구연산은 칼슘이 흡수되기 쉬운 상태로 만들어주는 작용으로 칼슘의 체내 흡수량을 증가시켜 주어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가 있다. 그래서 생선이나 고기를 먹을 때 식초를 곁들여 먹으면 효과적으로 칼숨 보충을 할 수 있다.

     

    8. 다이어트 효과

    식초에는 영양소의 체내 소비를 촉하는 직용으로 과잉 당분이나 글리코겐을 연소시켜 다이어트에 효능이 있다. 또한 지방 분해 역할을 하는 효소인 리파아제를 활성화 시켜주어 비만의 원인인 지방에 체내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어 다이어트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9. 당뇨 예방 효과

    아세트산은 당질의 흡수를 방해하는 직용으로 혈당의 상승을 완만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식초를 마시는 시간은 음식을 먹는 중이나 식후에 마시는 것이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이다.

     

    10. 피부 미용 효과

    식초는 피부염의 원인이 되는 과산화 지질의 생성을 방지하여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기능이 있다. 비타민C를 파회하는 효소의 작용을 억제하여 기미 주근깨 예방에 효과적이다.

     

    11. 액취증 개선

    탈지면에 식초를 묻혀 매일 겨드랑이를 닦아내면 식초의 살균 작용으로 세균 번식을 방지하고, 땀샘을 강화하여 땀의 분비를 억제해 준다.

     

     

     

    식초 부작용 및 주의사항

    • 감기 초기에 식초 음용은 금물:감기 치료를 위해 한기를 발산시켜야 하는데 식초는 이를 방해한다.
    • 위장 장애시 공복 섭취 금물:위염이나 위궤양 등 위장 질환이 있는 경우 식초가 위산분비를 촉진하므로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 비타민과 유기산 등이 부족한 빙초산(화학식초), 속성 양조식초보다는 술이나 과일을 자연 발효시킨 천연재료를 이용한 양조식초를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건강을 더하는 글 보기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