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

반응형

시금치 효능 10가지 자세히 알아보기

시금치는 채소 중에서 비타민 A가 가장 많다. 비타민 A는 야맹증을 예방하고, 피부건강 유지와 어린이 성장을 촉진시키며, 입, 코, 목, 폐, 소화기관, 요도 등의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시킨다. 사포닌, 비타민C, 베타카로틴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면역력 강화, 동맥경화, 항암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시금치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목차

     

    시금치

    시금치는 비름과에 속한 한해 또는 두해살이 채소로, 원산지는 중앙아시아 및 서남아시아 지역이랍니다. 중앙아시아 및 서아시아 지역이랍니다. 8세기경에 지중해 지역에 전해져 이탈리아와 그리스를 비롯해 프랑스 요리의 주재료 중 하나가 되었답니다. 우리는 주로 시금치라 부르고, 한자어로는 뿌리 색이 빨간색이어서 적근채(赤根菜)라고도 합니다. 조선 초기에 페르시아에서 중국을 거쳐 우리나라에 전래 됐답니다.

     

    시금치의 제철이 따로 없을 정도로 거의 연중 어느 때나 볼 수 있는 채소입니다. 씨를 뿌려 수확까지 대개 두 달 정도 걸리는데, 봄에 씨를 뿌려 여름에 추수하고, 여름에 씨를 뿌려 가을에 추수하며, 가을에 씨를 뿌려 겨울을 나고 이른 봄에 수확하기 때문입니다. 하우스(온실) 재배 덕에 요즘은 한겨울에도 신선한 시금치를 볼 수 있습니다.

     

     

    시금치 효능

    1. 항산화제가 풍부

    활성 산소가 일으키는 산화 스트레스는 우리 몸을 무너뜨리는 주범 중의 하나입니다. 노화를 진행하고, 악성 종양 세포와 같은 변종 세포도 만들어 냅니다. 많은 연구 자료에 의하면, 시금치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이 산화 스트레스에 대응해서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합니다.

     

    2. 눈 건강을 돕는 효능

    시금치는 시력 개선과 황반변성으로 인한 문제를 완화하는 등 눈 건강에 뛰어난 효과가 있답니다. 시금치에는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 등 우리 몸에서 항산화제로 작용하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 눈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항산화제인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이들 성분이 시력을 개선하고 노화로 인한 문제를 완화할 수 있답니다.

     

    신선한 시금치 100g에서 비타민A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52%, 비타민C는 31%가 들어 있고, 비타민E는 14%가 들어 있습니다. 모두 우리 몸에서 항산화제로 작용해 건강을 돕는 성분들입니다.

     

    3. 혈압 조절 및 심혈관 건강

    시금치에는 고혈압에 효과 있는 칼륨, 칼슘, 마그네슘 등 다양한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흔히 고혈압을 ‘소리 없는 살인자’라 부르지요. 평소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못하지만, 어느 날 갑작스럽게 그 심각한 증상을 마주하기 때문입니다. 고혈압은 뇌졸중이나 심근 경색 등 심혈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2016년에 건강보험평가원이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고혈압 환자가 721만 명이라고 합니다. 고혈압이 주로 성인에게서 일어나는 것을 고려하면 엄청난 숫자입니다. 평소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한데, 신선한 시금치 100g으로 칼륨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12%, 칼슘은 약 10%를 섭취할 수 있고, 마그네슘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20%를 섭취할 수 있답니다.

     

    또한, 시금치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질산염은 우리 몸에서 나트륨 배출을 돕고, 혈전을 억제하는 등 다양한 작용으로 심혈관 건강을 도울 수 있답니다.

     

    4. 인슐린 저항성 개선 및 혈당 조절 효능

    시금치에는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해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효능이 있는 질산염이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이 성분은 중성지방과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소염 작용을 하는 등, 우리 몸에서 다양한 작용으로 건강을 도울 수 있답니다.

     

    당뇨병 관련 학회에서 내놓은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제2형 당뇨병 환자 수가 500만 명이 넘었으며, 해마다 빠르게 증가하고 있답니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당뇨병 인지율은 크게 떨어지고 있답니다. 본인에게 혈당 문제가 있어도 알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이지요. 당뇨병은 평소 관리가 필요한 대표적인 성인병 중 하나입니다.

     

    5. 면역력 증진 효능

    흔히 비타민C를 면역력 비타민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시금치 100g에 들어 있는 비타민C의 양이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31%에 해당하는 양이 들어 있답니다. 또한, 시금치에는 우리 몸에서 항염 및 소염 작용을 하는 질산염도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런 성분이 박테리아나 바이러스가 일으키는 염증에 대응해 건강을 도울 수 있답니다.

     

    면역력은 우리 몸이 아프지 않도록 지키는 ‘특별한 효능’입니다. 평소 섭생을 통해 높은 면역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6.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

    시금치에는 뼈 건강에 이로운 비타민K, 마그네슘, 칼슘, 인, 구리, 망간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K 결핍이 골다공증과 연관이 있다고 하는데, 시금치 100g에 들어 있는 비타민K의 양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네 배나 됩니다. 또한, 마그네슘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20%가 들어 있고, 망간은 39%가 들어 있으며, 칼슘은 12%, 인은 7%, 구리는 14%가 들어 있습니다. 모두 뼈 건강을 돕는 성분들이랍니다.

     

    7. 장 건강을 돕는 효능

    시금치는 칼로리는 낮고 섬유질 함량이 많은 채소입니다. 신선한 시금치 100g에 들어 있는 열량은 23Kcal에 불과하고, 섬유질은 2.2g으로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9%가 들어 있습니다. 섬유질은 우리 몸에서 심혈관 건강을 돕고 혈당을 조절하는 작용 외에도 변비를 완화하고, 프로바이오틱스로 작용해 장 건강을 돕는 효능이 있습니다.

     

    우리 몸의 모든 건강이 중요하지만, 장 건강은 그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장에서 영양소를 흡수해 몸을 유지하니까요. 평소 시금치와 같은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으로 그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8. 피부 건강을 돕는 효능

    시금치에는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 등 피부 건강을 돕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들 성분은 우리 몸에서 항산화제로 작용하는 성분으로,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세포 변질에 대응하고 노화를 억제하며,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염증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등 다양한 작용으로 피부 미용과 건강을 도울 수 있답니다.

     

    또한, 시금치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변비 개선 효과가 있고, 그로 인한 피부 트러블 개선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답니다.

     

    9. 여성 건강과 태아 건강

    흔히 비타민B9인 엽산을 ‘여성을 위한 비타민’이라고 하지요? 엽산은 철분과 함께 적혈구 생성을 돕고, 성장을 촉진하며, 심혈관 건강을 돕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등 다양한 작용으로 건강을 돕습니다. 또한, 임신 중 엽산이 부족하면 태아에게서 구개 파열 같은 선천적 결손증이 일어날 수 있어서, 임신부에게 꼭 필요한 비타민입니다. 신선한 시금치 100g에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49%가 들어 있답니다.

     

    10. 마그네슘 공급원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서 300가지가 넘는 효소 작용에 관여할 정도로 다양한 작용으로 우리 몸의 건강을 지키는 성분입니다. 그런 작용 중에는 뼈 건강을 돕고, 세포를 건강하게 하며, 단백질 합성을 돕고, 혈당 안정 및 혈압 안정은 물론 단백질 합성 작용도 있습니다. 300가지가 넘는 효소 작용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그 효능도 매우 광범위한 성분이며,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신선한 시금치 100g에 들어 있는 마그네슘의 양은 성인의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20%에 해당합니다.

     

     

    시금치 부작용

    시금치에는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여 좋은 효능이 많지만, 그렇다고 너무 과다하게 섭취하면 요로 결석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하니 특히, 콩팥이 안 좋은 사람은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혈액 희석제를 복용 중이라면 시금치 섭취는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비타민K 성분이 약리 작용을 방해할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건강 글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