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

반응형

MSM 부작용 및 효능 자세히 알아보기

MSM은 관절건강에 특히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영양제중에 하나입니다.'식이유황'으로 알려져 있지요.'글루코사민', '콘드레이친'등과 함께 관절건강 영양제의 주요 성분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MSM을 섭취한다는 것은 '황'을 섭취한다는 의미와 동일하다고 보면 되겠죠.

 

황은 우리 인체를 구성하고 있는 주요 성분 중 하나입니다.물, 탄소, 산소, 수소, 질소, 칼슘, 인 다음으로 많은게 바로 '황' 이죠.황은 인체에서 굉장히 많이 사용되는데 '연골'과 '콜라겐'의 원료로도 사용되고 우리몸의 핵심 항산화물질인 '글루타치온'을 만들어내는데도 필요한 물질이기도 하며 이밖에도 나열하기 버거운 수많은 대사과정에 재료로 사용되는 아주 중요한 성분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중요한 황은 나이가 들면서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또 음식을 통해 충분한 양을 섭취하기도 쉽지 않습니다.그래서 식이유황이라고 불리는 'MSM'을 섭취하게 되는 것이죠.

 

목차

     

    MSM 식이유황이란?

    MSM은 천연 유기유황 또는 식이유황으로 불리는 성분으로 동물, 사람, 그리고 많은 식물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화학 성분입니다. 많은 사람이 관절염의 개선 효과를 보기 위해 복용하곤 합니다.

     

    MSM은 1963년 미국의 제이콥 스탠리에 의해 관절통을 완화한다는 발표가 있고 난 뒤 진화를 거듭해 만병통치의 반열에 올랐다. 지금은 폐지됐지만 우리 식약처도 한땐 관절과 연골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식품으로 지정했다(생리활성2등급-소수의 임상결과가 있으나 인체 내에서 작용하는 상세한 기전이 확실치 않아 과학적으로 입증이 되지 않은 성분).

     

    발견된 지 50년이 넘었는데 아직 정식약품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걸 보면 이도 필시 그렇고 그런 건강식품에 지나지 않는 듯 하다.

     

    MSM은 자연계에 존재하는 물질이긴 하나 그 양이 미미해 유통제품은 거의 화학적으로 합성한 것들이다. 자연계의 유기유황은 단백질에 가장 많다. 20여 종류의 아미노산 중 메치오닌(methionine)과 시스테인(cysteine)에 들어있기 때문이다. 전자는 필수, 후자는 비필수이다. 그래서 우리 몸에 필요한 거의 모든 유황은 MSM이 아니라 음식으로 먹는 단백질에서 공급된다.

     

     

    MSM 효능

    1. 관절염

    MSM의 효능을 이야기 할 때 가장 먼저 꼽는 것이 이 관절염과 관절통을 줄여 준다는 것이다. 이는 재미있는 우리 몸의 기전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간이 해독을 위해 황을 가져다가 쓰는데 이게 부족할 시 우리 관절에 있는 황을 빼서 쓰기 시작한다고 한다.

     

    신기하게도 우리 몸은 중요한 것을 해결하기 위해 덜 중요한 것을 희생하는 형태로 작동하기 때문이다. 그로 인해 관절에서 황이 빠져나가게 되고 관절염이 발병하거나 붓고 통증이 생긴다고 알려져 있다. 그래서 MSM을 복용하면 가장 먼저 이 관절의 통증과 염증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흔히들 관절에 좋다는 글루코사민과 끼워팔기들을 많이 하는데 실질적으로 대부분이 이 MSM이 관절에 도움이 되고 글루코사민은 큰 역할은 하지 않는다고 한다.

     

    2.염증 완화

    어쪄면 위에 언급한 관절염과 통증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효능이겠다. MSM은 강력한 소염물질이라고 한다. 우리 몸에 통증이 발현한다는 것은 어딘가에 염증이 생겼다는 것인데 MSM은 이 염증을 가라앉혀 통증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다. 참고로 건강식품은 예방차원으로 작용을 하는 것이지 염증이나 통증이 이미 생겼고 심하다면 병원을 찾는 것을 잊지는 말자.

     

    3. 면역력 강화

    황의 염증 완화 효능은 면역력에도 기여합니다.

     

    4. 피부 건강

    유황온천에 가보신 분 계시나요? 황은 우리의 피부에도 좋습니다. 실제로 연골뿐만 아니라 근육의 손실된 부분을 복구하는데도 좋기 때문에 누구에게나 좋다고 볼 수 있겠네요. 운동 후에 회복에도 좋다고 해요. 단백질의 일종인 케라틴의 생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데, 그와 관련하여 피부, 모발 등의 미용에 좋습니다.

     

    5. 항산화

    젊게 살려면 ‘항산화’라는 단어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우리 몸을 천천히 늙게 한다는 기적의 물질, 항산화제의 끝판왕 글루타치온의 생성을 위해 황이 꼭 필요한데 이때 유용하게 사용되는 것이 이 MSM 식이유황이다. 일반적으로 글루타치온은 외부로부타 주입하는 것보다 체내에서 직접 생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한데 이때 이것을 도와주는 것이 황성분을 가진 NAC나 MSM이라고 한다.

     

    강력한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되는 글루타치온 생성의 필수 요소가 바로 황입니다. 단순히 관절염 때문에 이걸 챙겨 먹는 분들은 덤으로 다양한 효능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6. 영양소 흡수를 도와준다

    MSM은 세포의 투과성을 높여 영양소 흡수를 도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에너지 흡수가 효율적으로 되니 우리 몸이 소화를 위해 사용하는 에너지양이 줄어듭니다. 이로 인해 평소보다 신체에 활력이 생기게 됩니다.

     

    7. 모발 건강에 도움

    MSM은 피부와 마찬가지로 모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콜라겐과 케라틴이라는 성분은 피부 뿐만 아니라 모발 성장에도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얇아진 모발을 굵게 개선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8. 탈모 예방에 도움

    MSM은 콜라겐과 케라틴을 높여주기 때문에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콜라겐과 케라틴은 머리카락을 생성하는데 필요한 성분들이고, 손톱, 발톱, 피부 재생에 있어서도 꼭 필요한 성분들 입니다. 게다가 얇아진 머리카락을 두껍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좀 더 모발이 풍성해져 보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탈모는 머리가 얇아지면서 빠지는 것이기 때문에 가늘어진 모발을 두껍게 만들고 머리카락 생성을 촉진하면 어느정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9. 노폐물 배출을 도와준다

    MSM에 함유된 유황 성분으로 인해 우리 몸에 쌓인 노폐물들이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노폐물 배출에 대한 것은 결국 소염작용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 입니다. 바로 유황이라는 성분 덕분에 가능한 것이죠. 그만큼 유황은 우리 몸에 필수 요소 입니다.

     

    10. 건염에 회복에 도움

    관절염과 마찬가지로 MSM은 염증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건염에도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회복을 하고 재활을 할 때도 유연성을 늘려주는 효능 덕분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사람의 몸은 며칠만 못 움직이게 고정해놔도 가동범위가 줄어들기 때문에 재활운동에 있어 유연성을 높여주는건 정말 중요합니다.

     

     

    MSM 고르는 기준

    관절 건강을 지키기 위해 품질 좋은 MSM 영양제를 고르기 위해서는 제조 방법을 살펴야 합니다. MSM의 제조 방법은 크게 증류법, 결정화법으로 나뉩니다. 결정화법은 주로 저가의 MSM 원료사들이 생산하는 방식으로, 생산 과정 중 오염의 위험성이 상당히 커서 중금속이나 불순물 등이 완벽히 제거되기 어렵습니다.

     

    중국의 원료사들이 대부분 결정화법을 사용한다고 알려져 있죠. 그에 반해, 증류법은 다양한 온도 범위에서 4번의 증류 과정을 거친 후 원료에 포함된 불순물과 중금속을 완벽히 제거하여 99.9%의 높은 순도로 생산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즉, 제조 과정에서 불순물을 어떻게 제거해서 최종산물인 MSM을 만드느냐가 핵심적인 부분이며, 이것이 곧 MSM을 만드는 기술과 원료사가 중요한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제적으로 검증된 엠에스엠 원료는 크게 미국의 리그니설과 OptiMSM, 캐나다의 디스틸퓨어가 있습니다. 이 중 미국 FDA로부터 GRS 등급을 받은 원료는 세계적으로 옵티MSM이 유일합니다. GRS 등급을 받았다는 것은 OptiMSM이 순도와 물리적 안정성, 체내 안전성 등 모든 영역에 걸쳐 공식적인 인증을 받았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MSM 일일 섭취량

    6000mg의 섭취량까지 안전하다고 보고 있습니다.관절염의 경우 1500-6000mg 12주까지 복용하였습니다. 옥스포드의 한 연구에서는 4850mg의 용량까지 안전하다고 합니다.허용하는 용량이 대체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영양제로서의 추천 섭취량은 약 1000mg - 3000mg 사이입니다.

     

    섭취하다가 6000mg 이하까지는 늘려가도 괜찮을 것으로 보입니다.섭취하고자 하는 양이 많다면 캡슐보다 분말의 형태가 더 나을수 있다는 것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MSM 부작용

    MSM 부작용은 아직까지 정식으로 보고된 내용은 없습니다. 우리 몸에 있는 성분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안전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연구 케이스가 많지 않기 때문에 과다하게 복용하시거나 장기간 드시는 것은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그리고 만약 현재 앓고 있는 질환이 있다면 MSM을 드시기 전에 꼭 의사와 상담을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