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

반응형

초석잠 효능 및 먹는법 자세히 알아보기

초석잠은 치매예방부터 혈액순환, 간 기능 개선까지 돕는다. 다양한 건강증진 효과를 갖추고 있는 초석잠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초석잠은 뇌 기능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 수험생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초석잠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목차

     

    초석잠

    초석잠의 기원식물로는 크게 석잠풀(골뱅이형 초석잠)과 쉽사리(누에형 택란)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석잠풀은 꿀풀과의 석잠풀속의 여러해살이 식물로 뿌리 끝에는 골뱅이 모양을 닮은 덩이줄기가 달리고 담백하며 아삭아삭 씹히면서 단맛이 납니다.

     

    다음으로 쉽사리는 여러해살이 풀로 뿌리 끝에는 누에 모양을 닮은 덩이줄기가 달리고 지상부는 한약재로는 택란(澤蘭)이라 하여 부종의 개선 및 말초순환을 개선시키고 산후의 어혈 제거에 쓰이는 약재입니다. 골뱅이형 초석잠은 콜린과 페놀에타노이드 성분이 뇌에 직접 영양을 공급하여 치매 예방 및 뇌경 색예방, 기억력 증진 뿐만 아니라 올리고당 성분이 장기능 향상, 간기능 강화에 좋다고 합니다.

     

    누에형 택란은 사포닌, 타닌, 유기산, 아미노산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생리통, 상처, 타박상, 황달, 중풍, 고혈압 및 산전산후의 여러가지 병과 복통등에 효능이 있으며, 혈액순환을 좋게하고 어혈을 풀어준다고 합니다.

     

     

    초석잠 효능

    1. 뇌기능 활성화

    초석잠 속에는 콜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기억력, 인지력 집중력 개선에 도움을 준다. 뇌세포는 아무리 좋은 성분도 침투할 수 없는데 콜린 성분은 그 세포막을 뚫고 들어가 뇌세포에 직접적으로 작용하여 신경세포를 직접적으로 작용하여 신경세포를 재생시켜줍니다.

     

    뇌기능을 활성화시켜주며 두뇌에 영향을 공급해 기억력을 돕고 인지력 집중력을 개선해 노인성 치매와 알츠하이머를 예방하고 뇌혈관 질환에 도움을 준다. 또한 치매의 원인 중 하나가 뇌에서 아세틸콜린을 분해하는 세포가 퇴화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이 초석잠은 아세틸콜린을 분비하는 세포의 퇴화를 억제해 치매를 예방하는 데 효과를 준다.

     

    2. 이뇨 작용 효과

    초석잠 효능으로 이뇨 작용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이 효과로 몸속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하는 것을 돕고, 소변 배출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초석잠 효능으로 체내 열을 내려주는 해열 작용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3. 장 건강에 도움

    초석잠에 풍부하게 함유된 올리고당 성분은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것 외에도 장 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장 내 환경을 개선하고, 장 건강에 초석잠 효능은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장 운동이 활성화되어 변비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소화 불량 개선에 좋음

    초석잠의 단맛은 올리고당 성분 때문인데, 이 성분으로 인해 장 내 좋은 유산균의 먹이가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평소 초석잠을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소화 불량 증상이 개선되는 것은 물론이고, 전반적인 장 내 환경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혈관 건강 증진 효과

    초석잠에 다량 함유된 아르기닌과 콜린, 스타키드린 등 여러 영양 성분들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고, 혈행을 개선하여 혈관 건강에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이렇듯 혈액 흐름이 원활해지게 되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변비 증상 개선 효과

    초석잠에는 특유의 달콤한 맛이 있는데, 이 맛이 바로 장 내 유산균의 먹이가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변비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으며, 이 외에도 고혈압이나 신경통, 관절염, 방광염, 요도염 등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7. 간 기능 개선에 도움

    초석잠의 스타키드린과 아르기닌 성분들은 간 건강을 향상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어 지방간과 같은 간 질환 예방에도 초석잠 효능은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8. 관절염 개선에 도움

    초석잠 효능으로 관절염이나 신경통 증상의 개선에 큰 도움이 되고, 항산화 작용도 뛰어나기 때문에 면역력을 강화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초석잠을 꾸준하게 섭취할 경우 중추신경 계통에 진정 작용을 하여 지혈 순환을 촉진해 준다고 합니다.

     

    9. 여성 질환 개선에 도움

    초석잠을 끓여 만든 물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생리 불순이나 월경 과다, 월경 불순 등고 같은 여러 여성 질환을 개선하고 그 증상을 완화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0. 피부 미용에 좋음

    초석잠에 다량 함유된 유황 성분은 뛰어난 항산화 작용을 하여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고, 뛰어난 항균 작용으로 인해 아토피나 여드름 등 염증성 피부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초석잠 효능은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초석잠 먹는방법

    • 초석잠의 뿌리는 생으로 쪄서 먹으면 달고 맛이 있다. 또 무김치 국물이나 일반 배추김치 국물에 담가 두면 검게 색이 변하지 않는다. 장아찌로 담가 먹으면 일품이고, 꿀에 재어 먹기도 하고 채소로도 정과로도 이용할 수 있다.
    • 사시사철 쓰려면 건조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수확한 뿌리를 깨끗이 씻어 찜통 등으로 살짝 쪄서 충분히 말려 냉장고 등에 넣어 보관 한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매일 3그램 정도의 초석잠 뿌리를 400cc의 물로 30~40분정도 약한 불에 달여 국물을 마신다. 건더기도 함께 먹을 수 있다. 생으로 달일 때는 10g~15g 정도를 1회용으로 한다.
    • 말린 뿌리를 고운 분말로 만들어 물이나 음료수 또는 술에 타서 마실 수 있고, 빵이나 만두에 넣어 먹을 수 있다. 국수를 만들면 일품이다.
    • 생것을 그대로 술에 담가 마시면 제풍파혈 즉 풍을 쫓고 어혈을 풀 수 있다. 초석잠 뿌리로 만든 식품이나 술은 아주 달고 맛이 있어 이것을 일상의 부식 또는 기호식품, 차등으로 계속 섭취하기 쉽고 그러는 가운데 각종 풍증과 순환기장애도 호전 또는 예방되며 장복하면 두뇌건강뿐만 아니라 각종 풍증과 신경통 등에 좋다.

     

    초석잠 부작용

    초석삼은 여성의 자궁을 수축시키기 때문에 임산부들은 섭취하지 않는것이 좋으며, 몸이 허약한 사람이나 냉한 사람은 부작용이 나타 날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장이 찬 사람이 섭취하면 설사를 유발 할 수도 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