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효능

마테차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아고다 2023. 5. 26. 21:27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

반응형

마테차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마테차 효능 및 부작용을 알아봅니다. 마테는 '남미의 녹차'라고도 불리 우는데, 녹차의 성분인 폴리페놀, 비타민C 등을 대부분 함유하고 있으며 철분 함유량도 녹차보다 3배나 많다. 영양소마테는 칼슘과 철분 등 무기질이 많은 토양에서 자라기 때문에 철분 칼슘 마그네슘 등의 무기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마테차는 25가지 비타민과 미네랄, 15가지 아미노산을 비롯한 196가지 활성화합물이 함유돼 최근 녹차 이상의 건강차로 떠오르고 있는데, 특히 마테차가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바로 철 함유량이 많은 점 때문이다. 우리가 자주 마시는 녹차의 5배에 달하는 철 함유량을 가진다. 특히나 다른 차에는 철의 흡수를 방해하는 탄닌 성분이 들어있는데 반해 마테에는 탄닌이 거의 들어 있지 않아서 철분이 부족할 때 음용하면 도움이 된다.

 

목차

    마테차 란?

    마테(mate, Ilex paraguayensis)는 감탕나무과의 상록 소교목으로 마테(Mate)는 브라질, 아르헨티나, 파라과이 세 나라 국경이 만나는 이구아스 폭포 주변에서 재배되며 인산, 칼슘, 철분, 칼륨이 풍부한 토양에서 자라는 식물이다.

     

    마테의 잎은 차로 음용되는데, 잎에는 카페인 성분이 함유 되어 있고(2% 내외) 및 약간의 정유(精油)가 들어 있기 때문에 향기가 좋다. 잎은 따로 추수하고 말려서 물에 우려낸 차로 음용된다. 잎을 끓여 마시는 일종의 차로 마시는 샐러드라 불리며 남미 지역에서 널리 음용된다.

     

     

    마테차의 가공과 종류

    마테는 2년에 한 번 가을과 겨울에 어린잎과 말단의 싹을 수확하는데 마테차는 만드는 법에 따라서 크게 두 가지로 분류 된다. 찻잎이 검은색인 ‘블랙 마테차’ 와 녹색인 ‘그린 마테차’ 두 종류가 있데 이들은 들어 있는 성분도 조금 차이가 있다.

     

    1) BLACK MATE

    블랙 마테는 덖는 과정을 거치는데 덖는과정에서 비타민을 거의다 잃는다. 그린 마테차와 블랙 마테차가 성분에서 크게 다른 점은 비타민 C의 함유량이다.

     

    2) GREEN MATE

    그린 마테는 덖지 않고 사용한 것으로 비타민C,비타민A,비타민B1이 풍부하다. 마테 나무의 새 잎을 철망 등을 사용하여 직접 불로 가열한 다음, 잘 건조시켜 분쇄해 1년 정도 숙성시킨 것이 그린 마테차이다.

     

    그린 마테차는 맛이 녹차와 매우 흡사한데 녹차보다 떫은맛이 적어 깨끗한 느낌이다. 비타민C는 체내 철의 흡수률을 높이기 때문에 빈혈이 있는 사람이 철분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그린 마테차를 마시는 것이 좋다.

     

     

    마테차 효능

    1. 다이어트 및 식욕억제

    마테에는 우리 몸에 필요한 미네랄,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고, 음용시에 포만감이 빨리 들기 때문에 식사 전에 마시면 식욕을 조절해 주는 기능을 한다. 때문에 유럽에서는 다이어트 차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최근에는 한국에도 웰빙차로 각광을 받고 있다.

     

    다이어트를 시행중인 사람이 마테차를 다이어트 보조제로 이용하면 다이어트 효과를 증진 시킬 수 있고 부작용도 줄여 준다. 특히 마테차에 함유된 마테인은 마테는 항 비만 효과를 갖고 있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는데, 지방 흡수를 억제하고 열 발생을 촉진함으로써 지방 분해에 탁월한 효능을 지녔다.

     

    또한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해 다이어트 시 부족한 영양 성분을 채워준다. 이러한 영양적 특성과 효능덕분에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춰주며, 비만을 막고 체중을 조절해서 건강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2. 성인병 예방

    마테에 포함되어 있는 마테인은 다른 어떤 크샨틴 알카로이드 보다 우수한 성분으로 정신적 기민함과 두뇌 회전을 증가시켜 기억력, 집중력을 강화시켜 준다.

     

    마테인은 심장이 수축되고 이완될 때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해주며, 산소가 심장에 공급되는 것을 도와주는 성분이 있는 데, 특히 운동시나 스트레스 받을 때 심장에 필요한 많은 양의 산소를 빠르게 공급시켜 준다. 마테차는 기관에 적당한 흥분작용을 하며, 심장, 신경, 근육의 조절작용을 하고, 두뇌를 활발하게 하여 지적활동에 효과가 있으며, 이뇨를 촉진하며, 몸을 따뜻하게 한다.

     

    마테에는 우리 몸의 신진대사에 있어 산소에 의한 당분해를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는 능력이 있다. 그 결과 몸에 젖산이 쌓이는 속도를 지연시켜 주기 때문에 근육이 쉽게 피로를 느끼지 않으며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당을 낮춰주어 피부를 좋게 하며 성인병 치료와 예방에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3. 항산화 효과

    마테차는 우리에게 유익한 식물성 화합물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항산화 성분으로서 작용하게 되는데요,녹차보다 조금 더 높은 수준의 항산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테차의 항산화 성분 중 크잔틴(Xanthines)은 카페인이나 테오브로민과 같이 중추신경계를 자극하는 각성제의 역할을 하게 되며 카페오일 유도체(Caffeoyl derivatives)는 전반적인 건강의 증진, 쓴맛을 내는 사포닌(saponins)은 항염증 및 콜레스테롤 저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떠 폴리페놀(polyphenols) 성분은 활성산소를 없애는데 효과가 있으며 수 많은 질병을 예방해주는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입니다.

     

    마테차에는 이러한 항산화 성분 외에도 9가지 필수 아미노산 중 7가지를 포함하고 있으며 신체에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조금씩 가지고 있는데요, 다양한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지만 하루 권장량 대비해서는 매우 적은 양이므로 식단을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4. 면역력 증진

    마테차에는 항염작용을 하는 천연 화합물인 사포닌성분을 가지고 있을뿐만 아니라 소량의 비타민C, E, 그리고 셀레늄 및 아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항산화제 성분들은 신체의 면역체계를 강화하여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활력 증진 및 집중력 향상

    마테차에는 100ml당 35.93mg의 카페인이 들어 있으며 이는 커피보다는 적은 양이지만 녹차보다는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카페인 음료와 마찬가지로 신체 에너지 수준을 높혀주고 피로감을 줄여줄 수 있으며 뇌의 특정 신호수준에 영향을 미쳐 머리를 맑게하여 정신을 집중하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2008년 영국의 캐리 룩스톤(Carrie H. S. Ruxton) 박사가 연구한 카페인의 인지기능과 수행능력에 미치는 연구에 따르면 매일 37.5~450mg의 카페인을 섭취한 참가자들의 경우 주의력이나 단기간 기억력 및 반응시간이 개선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6. 운동수행 능력 향상

    마테차에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은 근육의 피로도를 줄이고 신체적 기능을 최대 5%까지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2014년 영국의 셰필드 할람 대학교와 카타르 대학교가 수행한 마테차의 운동에 관한 효과에 따르면, 건강한 남녀 28명에게 운동직전에 1g의 마테차 잎 캡슐을 먹도록 하였는데 그 결과 적정 강도의 운동을 하는 동안 24% 더 많은 지방을 연소시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마테차의 섭취가 체중감소뿐만 아니라 운동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있어서 잠재적인 역할을 하여 더 나은 신체적 성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7. 항균 효과

    2012년 미국 녹스빌 테네시대학교에서 실시된 마테차의 대장균(O157:H7)에 대한 불활성화 능력 실험에 의하면 다량의 마테차 추출물을 접종토록 한 결과 위경련과 설사와 같은 식중독 증상을 일으키는 박테리아인 대장균(Escherichia coli)의 활동이 감소되었으며 이는 대장균에 대한 항균제로 사용될 수 있음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또 2010년 아르헨티나의 보에노스아이레스 대학의 실험에서 마테차 추출물의 항진균 능력을 평가한 결과, 비듬이나 지루성 피부염을 일으키는 곰팡이인 말라세지아(Malassezia)의 성장을 막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곰팡이의 경우 독성이 강하고 장기간 치료시 비용이 많이들기 때문에 마테차 추출물을 국소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제안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연구의 대부분은 격리된 실험실에서 세포단위에 대해 수행되었으며 사람에 대한 더 많은 임상실험이 필요합니다.

     

    8. 혈당 수치를 낮춰줌

    2011년에 브라질 상프란시스쿠(Sao Francisco)대학교에서 마테차의 인슐린 저항성 개선에 대한 연구를 수행 했었는데요, 고지방 식이요법으로 비만이 된 쥐에게 12주 동안 마테차 추출물을 섭취토록한 후 포도당의 혈중 농도와 근육의 인슐린 반응을 평가하였습니다.

     

    그 결과 마테차가 간 및 근육의 종양괴사인자(TNF-α)를 억제하고 혈중 포도당 농도가 개선되며 간의 인슐린 신호를 회복시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마테차의 성분은 염증의 억제뿐만 아니라 혈당수치를 조절하는데에도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는 연구였습니다.

     

    하지만 이는 동물실험이었으며 여전히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더 많이 수행되어야 합니다.

     

    9. 심장질환 감소

    마테차는 카페오일(caffeoyl) 유도체와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성분을 가지고 있어 심장질환을 에방하는데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2006년 브라질의 산타카타리나 연방대학에서 죽상경화증과 마테차 추출물의 관계에 대해 연구를 했었는데요.

     

    고콜레스테롤 증상을 가진 토끼를 대상으로 하여 2개월 동안 매일 400ml의 마테차 추출물을 섭취토록 하였는데 그 결과 혈중 지질수치와 간의 콜레스테롤 함량에는 변화가 없었지만 죽상 동맥 경화증의 증상은 현저히 낮아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혈액의 원활한 흐름을 보장하여 동맥경화나 심장마비와 같은 질환을 에방할 수 있다는 증거가 될 수 있습니다만 사람을 대상으로 한 더 많은 임상실험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10. 빈혈 개선에 좋음

    마테차에 다량 들어 있는 철분 성분은 체내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하는 작용을 하여 빈혈 증상을 개선하는데 마테차 효능은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마테차에는 철분 흡수를 방해하는 탄닌 성분이 다른 차들에 비하여 적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철분을 흡수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마테차를 맛있게 먹는법

    음용 방법녹차와 같은 방법으로 뜨거운 물에 우려서 마시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마테는 가루미테와 티백 두 가지로 나뉘며, 티스푼 2개의 분량으로 1L의 용기에 희석시켜 뜨거운 물 1/3가량 우려낸 물이 노란색이 되었을 때, 나머지를 찬물에 희석시키면 마테차가 완성된다.

     

    녹차의 경우에는 한번 우려낼때 차 성분의 60%가 추출되므로 재탕, 삼탕하면 맛도 향도 떨어지지만 마테의 경우에는 성분이 추출되는 시간이 느리기 때문에 5,6 번 우려도 맛과 향을 즐길 수 있다. 다만 끓는 물을 넣거나 오랫동안 우리면 쓴맛이 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마테차 부작용

    암 발생을 유도할 수도 있다.

    많은 연구들에 의하면 오랜기간 다량의 마테차를 섭취하게 되면 호흡기나 소화기관에 암 발생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로써 2007년 미국 일리노이 대학교에서 마테차에 대한 포괄적인 검토를 한 결과 담배연기와 구운고기에서 발견되는 발암물질인 다환방향족 탄화수소(PAHs)를 포함한다는 연구결과를 내 놓기도 하였으며, 그 외에도 매우 뜨거운 온도에서 차를 마시기 때문에 이것이 호흡기나 소화기관의 내벽을 손상시켜 세포의 변형을 유도하여 종양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주 오랜기간 다량의 차를 마실 때의 생길 수도 있는 것이며 과학적인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고 카페인

    카페인은 적정량을 섭취하게 되면 신체 능력의 향상을 불러 오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두통이나 편두통, 그리고 고혈압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또 임산분의 경우 카페인이 과다하게 되면 유산이나 저체중 출산의 위험이 있으므로 조심하셔야 합니다.

     

    약물 상호작용

    마테차의 특정 화합물에는 모노아민 산화효소 억제제(MAOI) 성분이 포함되어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이 성분은 우울증과 파킨슨 병 치료제로 처방되기도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기존에 이 약을 복용중인 환자라면 마테차의 섭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복용중인 약과 이 차에 성분이 상호작용하여 예상치 못한 결과를 낳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카페인 성분은 근육이완제인 자나플렉스(Zanaflex)나 항우울제인 루복스(Luvox)와 상호작용하여 약물의 효과를 확대나 축소 시킬 수 있으므로 조심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