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효능

메이플시럽 효능 및 부작용

아고다 2023. 1. 8. 13:25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

반응형

메이플시럽 효능 및 부작용

메이플시럽 효능 및 부작용을 알아봅니다. 메이플 시럽은 많은 사람들이 찾는 천연 감미료이며 많은 종류의 다른 설탕이나 감미료에 비해 건강하고 영양분이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메이플 시럽은 단풍나무의 수액을 끓여서 만들며 전 세계 공급량의 80%가 캐나다 동쪽의 퀘벡주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목차

    메이플시럽

    메이플 시럽은 유럽인들이 북미에 도착하기 오래전부터 북미 원주민들이 만들어온 천연 감미료입니다. 이름이 보여주는 것처럼 원료는 그 지역, 특히 캐나다에 널리 퍼져 있는 메이플나무 에서 채취한 수액입니다. 이 나무는 북미 지역에 자생하는 단풍나무의 일종으로, 학명은 에이서 사카룸(Acer Saccharum)입니다.

     

    캐나다 국기에 그려져 있는 빨간 나뭇잎이 바로 이 나무의 잎입니다. 그만큼 이 나무는 캐나다에 널리 퍼져있고, 이 시럽의 전체 생산량 중 80% 이상이 캐나다에서 생산된답니다. 우리는 이 나무를 설탕단풍나무라 부릅니다. 학명에 들어 있는 사카룸이라는 말이 설탕을 뜻하니까요.

     

     

    메이플시럽 영양성분

    포화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없고 혈당지수가 낮음

    메이플 시럽 20g (1큰술)에 들어 있는 열량은 52kcal이며, 여기에 설탕 12g이 들어 있고, 혈당 부하 지수는 8입니다. 또한, 포화 지방도 없고 콜레스테롤은 없으며 소금도 거의 들어 있지 않습니다.

     

    여러 미네랄이 있습니다.

    20g(1큰술)에 칼슘, 철분, 마그네슘, 인, 구리 등이 하루 권장 섭취량의 각각 1%씩 들어 있고, 아연은 6%, 망간은 33%가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이 있습니다.

    설탕단풍(메이플) 나무 수액을 졸여 얻은 이 시럽에는 이십여 가지의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 있답니다. 이 성분들은 우리 몸에서 항산화제로 작용합니다. 활성 산소가 일으키는 세포 변종을 막고, 노화도 지연시키며, 염증도 막는 역할을 한답니다.

     

     

    메이플시럽 효능

    비타민과 미네랄 풍부

    일반 정제설탕과 메이플 시럽의 가장 큰 차이점이 미네랄과 항산화물질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당분 함량이 높기는 하지만 메이플 시럽에는 올리고당, 다당류, 유기산, 아미노산과 비타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합니다.

     

    아연과 망간 함유량도 높을 뿐만 아니라 칼륨과 칼슘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아연은 백혈구 수치를 조절해 면역력을 향상하고 망간은 지방과 탄수화물 대사, 혈당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항산화 성분 풍부

     

    활성산소에 의해 발생하는 산화 손상이 노화와 많은 질병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메이플 시럽의 항산화 성분이 활성산소를 중화시키고 산화스트레스로 인한 손상을 줄여줌으로써 다양한 질병 발생 위험을 낮춰줍니다.

     

    연구에 의하면 메이플 시럽에는 24가지 종류 이상의 항산화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색이 어두울수록 항산화 효과가 더 많다고 합니다.

     

    낮은 혈당지수

    혈당지수는 탄수화물이 혈당에 미치는 효과를 나타나내는 수치입니다. 다른 당분에 비해 메이플 시럽의 혈당지수가 낮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정제 설탕과 정제탄수화물 섭취가 혈당 스파이크를 유발할 수 있고 오랜 기간 많은 양의 당분 섭취가 지속되면 혈당 조절에 문제가 생기고 당뇨를 유발하게 됩니다.

     

    메이플 시럽도 당분의 한 종류이며 천연감미료라고 해도 기본적으로는 당분 함량이 높은 식품이기 때문에 정제 설탕에 비해 건강에 좋은 점이 있을지라도 소량만 섭취하도록 양을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염증 완화

    메이플시럽에 염증을 줄여주는 폴리페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신경변성 질환, 관절염, 염증성 장 질환, 심장병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소화 개선을 위한 대체당

    특정 사람들에게 있어서 정제설탕 섭취가 칸디다증, 과민성 대장증후군, 장누수 증후군과 그 외의 소화기관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장누수 증후군이나 자가면역질환을 치료할 때 당분 섭취를 최소한으로 제한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때 당분을 섭취하게 된다면 정제 설탕이나 인공감미료 대신 메이플 시럽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인공감미료는 소화 불량, 가스 참, 복부팽만, 복통, 변비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메이플시럽 부작용 및 주의사항

    메이플 시럽은 정제당을 대체할 수 있는 좋은 천연감미료이지만 다른 자연식품과 함께 소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이플 시럽에 다양한 영양분이 있고 설탕보다 건강에 낫다고는 하지만 야채나 과일 단백질 식품에 비해 그렇게 많은 양의 비타민과 미네랄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인공감미료나 설탕을 대신해서 메이플 시럽을 섭취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지만 식단에 매일 추가하고 일부러 먹을 필요는 없다는 뜻입니다. 양을 조절해 적당량만 섭취한다면 메이플 시럽 섭취가 어떤 부작용이나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글

    반응형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망고 효능 10가지 및 먹는법  (0) 2023.01.15
    두리안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0) 2023.01.10
    꿀마늘 효능 및 부작용  (0) 2023.01.02
    루바브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0) 2023.01.01
    라벤더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0) 2022.12.30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