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효능

라벤더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돈천재인 2022. 12. 30. 17:03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

반응형

라벤더 효능을 알아봅니다.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인 라벤더는 향긋하고 은은한 향이 있어 향수와 화장품의 원료로 사용되며 오일이나 허브티, 아로마테라피, 각종 요리의 향료로도 두루 쓰인다고 한다. 라벤더는 두통의 치료나 신경안정의 목적으로도 사용되었으며 고대 로마에서는 욕조 안에 라벤더를 넣고 목욕을 했으며 향기가 나도록 꽃을 서랍이나 벽장 등에 넣어두기도 했다고 한다.

 

목차

     

    라벤더 효능

    혈관 건강

    라벤더는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기능이 있어 혈관을 깨끗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증진시켜 동맥경화나 혈전 등 각종 혈관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항염 작용

    상처나 세균에 감염되었을 때 라벤더 차를 마시거나 해당 부위에 라벤더 오일을 바르거나 라벤더 향을 맡으시는 것만으로 효과를 보실 수 있다고 한다. 피부에 상처나 습진, 건선, 여드름 등 염증이 있을 때 라벤더 워터를 사용하시면 효과를 보실 수 있다. 화상에는 라벤더오일을 바르시면 상처범위를 축소시킬 수 있다.

     

    피부 건강

    라벤더는 여드름이나 피부트러블을 예방하고 개선시켜주는 기능이 있다. 아토피 등 간지러움을 유발하는 각종 피부질환에 라벤더오일을 발라주면 증상완화에 큰 도움이 된다.

     

    다이어트

    라벤더차는 다이어트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각종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인데요. 이는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장운동을 도와주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또한 라벤더차는 이뇨작용을 촉진하여 몸속 노폐물을 배출해주고 부기를 가라앉혀주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치매

    라벤더차의 효능은 치매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라벤더의 성분이 치매에 효과가 있는지 실험한 국내 약학대학의 연구가 있는데요. 라벤더의 성분이 수면장애, 우울증, 배회, 초조 등 치매환자의 이상행동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라벤더차는 폐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는 차입니다. 라벤더차는 폐질환과 천식의 치료에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라벤더차에 들어 있는 시네올 성분이 만성 폐색성 폐질환과 천식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시네올을 투여 받은 천식 환자는 그렇지 않은 환자보다 효과가 있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통증 완화

    각종 통증을 완화시키는 기능이 있는 라벤더는 고대시대부터 천연진통제로 불리며 두통이나 치통, 생리통, 편두통 등 각종 통증 완화에 큰 도움이 된다.

     

    불면증 개선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는 라벤더는 잠들기 전 라벤더를 사용하여 목욕을 하거나 머리맡에 두고 자게 되면 불면증을 개선하고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된다.

     

    근육 이완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효능이 있는 라벤더는 정신적 긴장을 풀어주며 또한 스트레스로 인한 근육경직이나 과로로 인한 근육통 증상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

     

    방충 효과

    라벤더 특유의 향은 벌레들이 싫어하는 향으로 벌레들이 자주 나타나는 장소에 라벤더 향초를 피우거나 라벤더 오일을 발라두면 방충효과를 볼 수 있다.

     

     

    라벤더 부작용

    라벤더는 대부분의 사람에게 안전하지만 몇몇의 사람들에게는 알러지 반응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라벤더 부작용은 두통이나 멀미, 구토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임산부, 모유 수유중인 여성은 라벤더 오일의 안정성이 입증되지 않았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벤조디아제핀, 바비츄레이트와 같은 약물과 함께 사용될 경우 무기력함을 증가시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글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