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효능

작두콩차 효능 및 부작용

돈천재인 2022. 12. 1. 10:40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

반응형

작두콩차 효능 및 부작용

 

작두콩차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작두콩차에 사용되는 작두콩은 고려시대 왕실에서만 약재나 식품으로 사용되던 귀족작물입니다. 최근 작두콩차가 비염에 좋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흔히 콩을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고 부릅니다. 그중에 작두콩은 일반 콩과는 모양도 다르고 영양성분도 달라서 효능이 좀 다릅니다. 작두콩차 효능에 대해서 아래에서 자세히 확인해보세요.

목차

    작두콩

    작두콩은 콩과에 속한 한해살이 덩굴식물로, 학명은 카나발리아 글라디아타(Canavalia gladiata)이며, 원산지는 열대성 기후대 아시아와 아프리카 일대입니다. 도두(刀豆)·협검두(挾劍豆)·도두자(刀豆子)·대익두(大弋豆)·대도두(大刀豆)·관도두(關刀豆)·도초두(刀鞘豆)·도파두(刀巴豆)·마도두(馬刀豆)·도배두(刀培豆) 등의 여러 별칭에서 알 수 있듯이 이름마다 칼 도(刀)자가 들어간다.

     

    특히 꼬투리가 작두날 모양으로 생겨 작두콩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잎과 원줄기에 털이 없다. 방향성이 있다. 식용·사료용·약용으로 이용된다. 작두콩의 종자인 도두(刀豆), 뿌리인 도두근(刀豆根), 꼬투리 껍질인 도두각(刀豆殼)을 모두 약재로 사용한다. 붉은 콩은 꼬투리를 이용하고 흰 콩은 주로 콩을 이용한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거나 환제 또는 산제로 하여 사용하며, 술을 담가서도 쓴다.

     

    잎은 어긋나게 성장하고 세 개의 작은 잎으로 이루어진 겹잎이다. 7~8월의 늦여름에 긴 꽃줄기가 나와 엷은 자홍색 또는 흰색의 꽃이 화서로 핀다. 꼬투리 안에 열개 가량의 씨(콩)가 들어 있다. 씨앗(콩)은 약재로 사용하거나 밥에 넣어 조리, 혹은 볶아서 차로 우려 마시며, 특히 차로 우려마시면 구수한 풍미가 일품이다.

     

    본래 열대 지방의 아시아가 원산지 이지만 기후의 변화로 인해 현재 대한민국에서도 재배가 가능하며, 때마침 불어닥친 웰빙 열풍에 힘입어 작두콩 농사를 짓는 농가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작두콩은 알맹이의 크기가 2~3㎝ 정도로 큰 콩에 속한다. 면역력을 키워주는 작두콩은 기침과 천식을 비롯해 비염과 축농증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작두콩은 일반콩보다 비타민 A, 비타민 C가 훨씬 풍부하며, 비타민B 또한 4~5배는 많이 들어있을 만큼 뛰어난 영양소를 자랑한다.

     

     

     

    작두콩차 효능

    소화촉진을 통한 소화불량 개선

    작두콩 차에는 콘카나발린A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위장을 따뜻하게 해주어 소화를 원활하게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작두콩 차 섭취 시 뱃속을 따뜻하게 해주고 위장에 생긴 염증을 제거하고 위염과 위궤양 등 내부 염증 개선에도 뛰어난 효과를 발휘합니다.

     

    작두콩 차는 기와 혈을 잘 돌도록 도와주어 부족한 소화력을 강화시키고 소화불량을 개선해 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항암작용 및 항염작용

    작두콩 차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효능이 뛰어나며 암세포를 선택적으로 녹이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대두나 서리태 보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5배이상 많이 함유하고 있다.

     

    한 임상실험 결과에 따르면 작두콩 추출액을 24시간 동안 암세포에 투여한 결과 95% 정도의 암세포를 죽였다고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 및 호흡기 질환 개선

    환절기만 되면 기관지가 약한 분들은 비염이나 축농증, 감기 등의 기관지 질환으로 고생하시는분들이 많습니다. 작두콩차는 비염 차라고 불릴 정도로 호흡기 질환 개선 효능에 대해서 유명합니다.

     

    염증을 억제해주는 역할을 하는 히스티딘, 우레아제이라는 성분이 비염, 축농증, 천식, 기침, 감기, 기관지염 같은 호흡기 질환등을 개선시키고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이 작두콩차를 하루에 한 두번 꾸준히 마시게 해주면 가래, 콧물, 기침이 많이 줄어드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작두콩차 효능 및 부작용

    혈액 순환 개선

    작두콩에는 나이아신이라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 성분이 체내에 있는 콜레스테롤를 감소시켜주고 피를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이 성분 덕분에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고지혈증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뼈 건강

    작두콩에는 칼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작두콩 차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뼈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또한 작두콩 차는 염증을 제거하는 소염 작용이 뛰어나 관절염에 특효입니다.

     

    수족냉증 및 생리통 개선

    냉증은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나는데 그대로 방치하면 소화불량이나 신경통, 생리통, 생리불순 등으로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작두콩은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혈액순환에 많은 도움이 되며 냉증 개선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면역력 강화

    대두와 비교해보면 항산화성분이라고 알려져 있는 플로보노이드 성분이 약 4배 정도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항염증, 항알레르기, 항바이러스, 항균, 항암 효과의 효능을 볼 수 있는 역할을 해 줍니다. 또한 플로보노이드 성분은 물에 녹는 수용성 물질이라고 알려져 있고 이 때문에 작두콩차로 마시게 된다면 체내흡수가 더 잘 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장기능 개선 효과

    잘못된 식습관과 스트레스, 운동 부족 등이 원인이 되어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작두콩 차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배변활동을 도와주어 변비 개선에 좋으며 치질이나 치루, 대장질환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체중증가 억제

    체중증가 억제 효과 여성분들이 좋아하실만한 작두콩차 효능으로는 체중증가 억제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작두콩 안에 많이 들어있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은 지방 흡수를 지연시키는 역할을 해줌으로써 체중이 늘어나는 것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변비예방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신체 내 장운동을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해주어서 변비에도 좋아고 알려져 있습니다. 눈 건강과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다른 콩들과 비교해보면 작두콩 안에는 비타민 A,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고 이는 시력개선과 야맹증, 피로회복 등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작두콩차 효능 및 부작용

     

    신장 기능 개선

    작두콩은 신장의 기능을 높여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약초로 사용했고 신장으로 인한 요통이나 혈뇨, 요로결석, 비만, 정력 감퇴 등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작두콩 차는 신장 기능을 튼튼하게 만들어주어 증상들을 개선해주고 예방해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수분이 부족할 때는 보충해주고 많을 때는 배출해주는 이수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요통을 개선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어혈 제거 효과

    어혈은 외부 충격으로부터 피가 뭉치는 증상을 말합니다. 어혈은 각종 질병의 원인이며 혈액순환을 방해합니다. 작두콩은 따뜻한 성질로 어혈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작두콩 차로 섭취하셔도 좋고 어혈 부위에 빻아서 붙여도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눈 건강

    작두콩에는 비타민 A,C가 일반 콩보다 5배이상 넘게 들어 있어서, 시력 개선과 야맹증 같은 증상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B가 풍부하여 시신경 건강에 도움을 주며, 다양한 아미노산을 포함하고 있어서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눈건강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작두콩차 부작용

    작두콩은 따뜻한 성질로 몸에 열이 많고 따뜻한 체질인 분들에게는 맞지 않고 저혈압인 분들도 섭취 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평소 대장이 약한 분들이 섭취하면 설사나 복통이 올 수 있고 입술이나 손발이 트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장이 약한 분들은 소량씩 섭취해보시고 차츰 양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작두콩차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글 보기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