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효능

병아리콩 효능 14가지 및 부작용

돈천재인 2022. 12. 24. 15:21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

반응형

병아리콩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타임지에서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된 바가 있는 병아리콩은 슈퍼푸드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도 병아리콩 다이어트가 화제가 되면서 많이 알려지게 되었는데요.

 

병아리콩은 다이어트에만 좋은 것이 아니라, 심장과 간, 대장, 탈모, 갱년기, 우울증 등 아주 다양한 건강적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목차

    병아리콩

    병아리콩은 쌍떡잎식물이고 장미목 콩과에 속하며 이집트 콩이라고도 불립니다. 7500년 전부터 중동 지역에서 재배되어온 것으로 추정되며, 인류 역사상 가장 처음으로 재배한 콩류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병아리콩은 생식으로 드시기도 하고 수프나 카레로 먹기도 합니다.

     

    맛은 밤과 비슷한 풍미가 나며 담백하고 고소하며 씹을수록 고소하며 단맛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병아리콩의 색은 노란빛이 도는 갈색이며, 색이 짙을수록 항산화 물질 및 식이섬유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영양성분이 풍부한 만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습니다.

     

    병아리콩 영양성분

    병아리콩 칼로리는 100g당 164kcal입니다. 병아리콩 하루섭취량은 약 300g 정도라고 합니다.

     

    병아리콩 영양 성분은 탄수화물 61g, 단백질 19g, 지방 2.59과 칼슘 105mg, 칼륨 291mg, 철분 2.9mg, 마그네슘 48mg, 인 168mg, 아연 1.53mg의 무기질이 들어 있고 비타민 A, B, C, E, K 등 각종 비타민도 들어 있습니다. 특히 병아리콩에는 엽산이 하루섭취량의 43%나 들어 있고 비타민B와 E도 특히 풍부하다고 합니다.

     

     

    병아리콩 효능

    1.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병아리콩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특히 콩류 중에서도 효능이 뛰어난 편이라고 하는데요. 병아리콩에 풍부한 식이섬유와 불포화지방산은 몸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등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2. 갱년기 증상에 효과적

    병아리콩에는 이소플라본이 함유되어있는대 이 성분은 체내의 여성호르몬이 많을 때에는 억제하고 부족할 때에는 보충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3. 피부 미용

    병아리콩에 비타민C 성분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피부 수분 유지와 미백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이소플라본은 콜라겐의 대사를 활성화해 피부를 깨끗하고 건강하게 유지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암 예방

    병아리콩에는 엽산과 셀레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암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대장암 발병 위험을 낮춰준다고 합니다.

     

    5. 면역력 강화

    병아리콩에는 풍부한 무기질과 사포닌 이소플라본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면서 면역체계를 강화시켜 면역력 강화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6. 성인병 예방

    병아리콩의 레시틴 성분과 수용성 섬유질은 혈액 속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심장을 보호하고 체내 염증을 줄이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7. 변비 예방

    병아리콩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변비를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특히 병아리콩은 물에 녹지 않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대장의 운동을 활발히 해주고 변비 증상을 개선시켜주는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또한 병아리콩에 풍부한 엽산은 대장암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8. 다이어트

    병아리콩은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체내 지방을 축적시키는 인슐린을 조절하여 체중감량을 촉진시키고 칼로리도 낮고 포만감도 오래 지속되어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과 채식주의자에게 인기가 많은 식품입니다.

     

    9. 당뇨병 예방

    병아리콩 같은 섬유질 함량이 많은 식품을 먹을 때에 제2형 당뇨병의 발병 위험도를 낮춘다고 합니다. 섬유질은 혈당 수치 안정화를 돕고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10. 여드름 발진에 효과적

    병아리콩의 섬유질은 배설을 통해 안 좋은 성분을 배출시켜서 여드름이나 발진이 생기는 것을 효과적으로 도와준다고 합니다.

     

    11. 자궁질환 예방

    병아리콩 안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은 여성의 자궁을 튼튼하게 해 줌으로써 자궁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12. 골다공증 예방

    병아리콩에는 철 인 마그네슘 구리 아연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골밀도를 향상하고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이며 뼈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13. 간 건강

    병아리콩은 간에도 특히 좋다고 합니다. 병아리콩에 풍부한 비타민B군 덕분인데요. 당 대사와 단백질 대사 등을 도와주어 간의 여러 대사 작용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특히 비타민B1은 해독 작용이 강해, 간에 지방이 쌓이는 지방간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14. 탈모 예방

    병아리콩에는 모낭 세포의 노화를 막아주는 항산화 성분 비타민E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또한 병아리콩에 풍부한 단백질, 비타민B군, 아연, 엽산 등의 성분도 모발의 성장과 강화에 도움이 되어 탈모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병아리콩 부작용

    병아리콩은 섬유질 함량이 높아 과다 섭취 시 복부팽만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 권장 섭취량인 50g을 지키고 섭취해야 합니다. 추가적인 주의 사항으로는 퓨린 성분이 함유되어있어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과 통풍 질환이 있는 분들은 가급적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글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