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효능

캐모마일 효능 14가지 알아보기

돈천재인 2022. 12. 27. 18:39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

반응형

캐모마일 효능 14가지 알아보기

캐모마일 효능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캐모마일은 피부 살균 효과와 전신 미용 효과가 있어 유럽에서는 미용을 위한 목욕제로 사용됩니다. 캐모마일은 자궁냉증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건위제 및 발한 작용으로 인한 감기예방, 불면증 해소, 진정 작용도 포함해서 말이죠. 사람들은 염증성 질환, 발열, 설사, 소장과 간의 조양을 치료하기 위해 캐모마일을 음용했습니다. 이밖에도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목차

    캐모마일

    캐모마일은 국화과에 속하는 약용식물로, 차로 섭취 시 불면증, 감기, 위장장애 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캐모마일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 증진, 항암작용에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캐모마일은 유럽, 북아프리카, 북아시아가 원산지인데요.

     

    꽃말이 바로 '역경 속의 힘'이라고 합니다. 꽃말처럼 강 추위에서도 잘 자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러시아의 국화이기도 합니다. 캐모마일 또는 카모마일이라고 부르는 이 식물은 여러품종이 있지만 '로만 캐모마일'과 '저먼 캐모마일' 두 종류가 대표적입니다.

     

    둘 다 허브티로 쓸 수 있는 것은 동일하고, 건강상의 효능은 비슷하다고 합니다. '캐모마일'의 뜻은 땅에서 나는 사과라고 합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달콤한 사과향을 가지고 있어 차로 마시기에 안성맞춤인 식물입니다.

     

     

    캐모마일 효능

    항염효과

    카모마일에는 항생제와 동일한 성분이 들어있다고 한다. 그래서 자주 마시게 되면 항염효과가 있어서 감기를 예방하고 감기에 걸린 경우에는 심해지는 것을 막아준다. 특히 주기적으로 카모마일차를 마셔주면 세균 관련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항산화 작용

    캐모마일의 항산화 효능은 이미 여러 연구를 통해 입증 되었습니다. 캐모마일에는 항염증 및 항산화 작용의 효능이 있는 테르펜(Terpene)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는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노화 및 산화를 예방에 캐모마일차가 도움이 됩니다.

     

    탁월한 진정효과가 있다

    카모마일의 가장 대표적인 효과는 향긋한 향으로 신경을 이완시켜주고 불안을 가라앉혀주는 진정 효과를 들 수 있다. 이는 긴장완화뿐만 아니라 불면증, 스트레스 등의 증상에도 좋은 작용을 하기 때문에 밤에 쉽게 잠을 자지 못하는 사람들은 자기 전에 카모마일차를 한잔 마시면 숙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학업 스트레스가 많은 학생들도 카페인 성분이 많은 커피 대신 카페인도 없고 동시에 곤두선 긴장을 해소해주는 마모마일차를 마시면 좋다.

     

    복통과 생리통에 좋다

    카모마일의 이완작용으로 정신적인 완화 효과 외에도, 카모마일차를 주기적으로 마셔주면 체내 글리신 수치가 증가해 몸의 이완작용으로 직접적으로 우리 몸안에 근육 중에 평활근(내장의 벽을 구성하는 근육) 조직을 부드럽게 해주어, 잦은 복통이나 위경련에 좋다.

     

    그리고 또한 에스트로겐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 생리통에도 효과가 있다.

     

    소화기관도 튼튼하게 해준다.

    카모마일 속에 함유된 아즈렌 유도체라는 성분은 손상된 위 점막을 복구하여 소화기능이 떨어지신 분들의 소화력을 정상적으로 되돌려 주는 기능을 한다. 또한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나 위궤양 등의 증상에도 효과적이다.

     

    몸을 따듯하게 해준다

    카모마일차의 효능 중에 하나가 몸을 따듯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여성들에게 좋은 차이다. 특히 빈혈이 있고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손발이 차거나 몸에 냉증이 있으신 분들은 카모마일차가 증상개선에 도움이 된다.

     

    기관지 염증(비염)

    캐모마일 차 효능으로 방광의 염증과 기관지의 염증 등을 완화시켜줍니다. 특히 차의 증기를 흡입하면 꽃가루 알레르기와 코막힘의 증상이 가벼워집니다.

     

    진정 작용을 통한 불면증 개선

    캐모마일에는 인체 근육중 내장의 벽을 구성하는 근육인 평활근 평활근이라는 근육 조직을 진정시키는 작용이 있어 복통, 위경련, 여성의 생리통 등에 효과적입니다. 심신을 편안하게 하므로 잠들기 전 캐모마일 차를 마시면 불면증을 개선 및 숙면을 유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구취를 줄여준다

    카모마일은 구취를 줄여주고 치은염도 예방하여 준다고 한다

     

    감기 예방 및 면역력 증진

    따뜻한 성분의 캐모마일은 몸을 따뜻하게 하며 발한 촉진, 이뇨작용 등의 캐모마일(카모마일)효능이 있어 초기 감기 증상이 있을 때 캐모마일 차를 마시면 좋습니다.

     

    또한 세균 및 바이러스의 침투를 차단하고 점막을 건강히 유지시켜주는 작용이 있어 환절기 감기 예방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노화 방지

    카모마일(캐모마일 차)의 효능으로는 ‘카마멜로사이드’라는 안티 에이징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세포의 노화를 진행시키는 당화 방지 예방에 좋습니다.

     

    당화란 피부의 긁힘과 처짐, 주름, 기미를 늘리는 원인입니다. 당화가 진행되어 버리면 다양한 질환을 일으킬 우려가 있기 때문에 평소에 차를 꾸준히 섭취해주면 좋습니다

     

    혈당 조절

    캐모마일차에는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다양한 황산화 물질이 들어있는데, 이 덕분에 혈당을 조절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식후 더부룩함 해소

    캐모마일차는 소화불량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식후에 마셔주면 좋다.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캐모마일은 혈중 내 지방을 제거해주기 때문에 정상보다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캐모마일 부작용

    캐모마일 부작용으로 자궁 수축을 촉진하는 기능이 있어 임산부의 경우 섭취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캐모마일에는 지혈 작용을 억제하는 쿠마린 성분이 포함하고 있어 수술을 하셨거나 수술을 앞둔 분들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옳겠습니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글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