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효능

루바브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돈천재인 2023. 1. 1. 16:19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

반응형

루바브 효능 및 부작용

루바브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루바브는 북부 아시아가 원산지이며 산골짜기의 습지에서 자란다. 굵은 황색뿌리가 있고 곧데 뻩은 줄기의 높이는 1m에 달한다. 주로 줄기를 식용으로 사용하며 파이나 디저트를 만들때 사용한다. 루바브는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생소한 식물이지만 해외에서는 건강식으로 인기가 많다.

 

루바르를 채소로 인식해 먹기시작한 것은 18세기에 이르서다. 칼로리가 매우 낮고 칼륨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나트륨은 거의 없어 여성분들에게 인기가 좋은 다이어트 식품이다.

 

목차

    루바브 영양성분

    저칼로리 건강식입니다.

    대황(루바브) 100g에 들어 있는 열량은 21Kcal입니다. 탄수화물은 5g이며 이 중 2g이 섬유질이고 1g이 당질입니다. 지방과 콜레스테롤은 거의 들어 있지 않으며, 혈당 부하 지수는 1입니다.

     

    비타민 함량이 많습니다.

    대황(루바브) 100g에 비타민A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2%가 들어 있고, 비타민C는 13%, 비타민E (알파 토코페롤)dms 1%, 비타민K는 37%가 들어 있습니다. 또한, 티아민, 리보플라빈, 니아신, 엽산 등 비타민B군도 각각 1~2%가 들어 있습니다.

     

    미네랄이 다양하게 들어 있습니다.

    대황(루바브) 100g에 칼슘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9%가 들어 있고, 마그네슘은 3%, 칼륨은 8%, 망간은 10%가 들어 있습니다. 또한, 철분, 인, 아연, 구리는 각각 1%가 들어 있고, 셀레늄은 2%가 들어 있습니다. 모두 건강을 돕는 성분들입니다.

     

     

    루바브 효능

    1. 풍부한 식이섬유

    많은 과일 및 채소처럼 루바브는 식이섬유가 꽤 함유돼있습니다. 재료를 썰어서 컵에 담았을 때 2g입니다. 식이섬유는 소화건강에 매우 좋으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현대인들은 생각보다 충분치 못한 식이섬유를 먹기 때문에, 신경써서 먹어보면 좋겠습니다.

     

    2. 뼈, 심장 건강에 도움

    루바브는 비타민K의 좋은 공급원으로, 100ml의 루바브는 일일 섭취권장량의 26~37%를 함유합니다. 비타민K는 혈액 응고, 튼튼한 뼈 그리고 심장건강 유지에 필수적입니다.

     

    한 임상영양학회지에 따르면, 비타민K는 뼈 무기질 밀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골절 위험을 감소시켜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또한 루바브는 1컵에 일일 칼슘 권장량의 10%를 함유합니다.

     

    3. 케일보다 항산화물질 함량이 높음

    루바브는 페놀산이 풍부합니다. 페놀산은 체리, 적양배추, 적포도주, 녹차에 들어있으며 건강한 피부를 만들고 자유라디칼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합니다. 2012년에 발표된 연구에 의하면 루바브는 케일보다 페놀산이 훨씬 더 많다고 합니다.

     

    4. 항염증

    페놀산 외에도, 루바브는 안토시아닌을 함유합니다. 안토시아닌은 과일 및 채소에 색감을 띠도록 하는 '플라보노이드'입니다. 2010년 연구에 의하면 안토시아닌은 항염증 및 항암 기능이 있어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비만을 조절하며 당뇨를 완화하는 성질이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5. 소화 개선

    루바브는 소화질환 및 위장질환을 치료하는 기능으로 연구돼왔습니다. 2014년 연구에서는 루바브의 탄닌 성분이 실험쥐의 소화관에서 수분흡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로 인해 설사를 예방하게 됩니다.

     

    6. 열을 내리는 효과가 있다.

    루바브는 몸에 열이 많이 날때 열을 내리는데 효과적 이다. 몸에서도 상부 쪽 열을 내리기에 안구충혈, 구내 염, 두통, 편도선염, 코피출혈 등 특히 얼굴 쪽 염증과 출혈에 효과가 좋다.

     

    7. 해독 작용이 있다.

    루바브의 또다른 효과는 해독 작용이다. 이질, 급성황 달, 맹장염, 종기 등의 치료에 쓰이며 피가 정체되어 생기는 어혈을 제거하여 여성의 생리통이나 월경이 진 행되지 않을 때 쓰일 수도 있다.

     

    8. 장에 좋다.

    루바브는 장의 움직임을 활성화하고 원활하게 하기 때 문에 대변을 잘 나오게 해 급성변비에 효과가 좋고 복 통이 있을때도 효과가 있다. 하지만 너무 과다섭취 할 경우 오히려 설사 증세나 변비가 심해질 수 있으니 조 심해야한다.

     

     

    루바브 먹는 방법

    루바브는 잼, 쥬스 파이 등 우리가 흔히 먹는 요리에 첨가하는 시그로 많이 쓰인다. 케나다 사람들은 루바브에 사과나 붉은 베리류, 과일을 섞어 각종 케이크, 쥬스 등의 재료로 사용한다. 타르트 등 단맛이 강한 음식에 첨가해 새콤한 맛을 더할 수 있습니다. 특히 딸기를 이용한 음식에 함께 사용하면 좋습니다.

     

    신맛을 감소시키기 위해 날것에 설탕 또는 꿀을 첨가해 먹을 수 있습니다.

     

     

    루바브 부작용

    신장 결석 과거력이 있다면 루바브 섭취를 삼가야 합니다. 그 이유는 루바브에 산화칼슘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산화칼슘은 과다할 경우 신장 결석 생성을 유도합니다. 특히 이파리에 산화칼슘이 고함량 내재돼있습니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글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