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효능

쌍화탕 효능 및 부작용

돈천재인 2023. 1. 31. 17:50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

반응형

쌍화탕 효능 및 부작용

쌍화탕 효능 및 부작용을 알아보겠습니다. 감기는 환절기만 되면 찾아오는 질환으로,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여러 가지 증상으로 컨디션을 저하시킵니다. 이에 감기에 효능이 있는 쌍화탕으로 증상을 완화시키는 경우가 많은데,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 다르게 쌍화탕은 감기약이 아닙니다.

 

쌍화탕은 사물탕(숙지황, 당귀, 천궁, 작약 등)과 황기건중탕(황기, 계지, 감초, 대추, 작약, 생강 등)이 합쳐진 약으로 혈액순환을 원활히 만들고 기운을 북돋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본래 동의보감에 수록된 처방법으로, 조선 후기 양반들의 보약이 되었습니다.

 

쌍화탕은 혈액순환을 원활히 만들어주는데다가 활력을 불어넣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감기약보다는 피로회복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열감, 몸살, 오한 증상을 앓고 있는 상황에서 쌍화탕을 복용할 경우 오히려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목차

    쌍화탕 구성 약재

    구성 약재를 나열해드리자면 작약, 숙지황, 당귀, 천궁, 황기, 계피, 감초, 생강, 대추입니다. 이 중 백작약은 신체의 피로와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도록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숙지황과 당귀, 천궁은 보혈작용을 하며 황기는 기를 보하여 땀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죠.

     

    더불어 맵고 뜨거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혈을 빠르게 순환시키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계피와 감초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말초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쌍화탕 효능

    피로회복

    현대인들은 대부분 만성피로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혈이 약하거나 식은땀이 날 때 쌍화탕이도움을 줍니다. 기력의 회복을 돕고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카페인이나 타우린은 들어있지 않아 많은 분들이 찾고 있습니다.

     

    면역력 향상, 감기예방

    쌍화탕에는 면역력에 좋은 생강, 당귀, 황기가 들어있습니다.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체온이 떨어진 것을 올려주며 면역력을 강화시키는데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겨울철 감기예방 뿐 아니라 여름에도 에어컨으로 인한 냉방병을 예방 할 수있습니다.

     

    혈액순환

    따뜻한 성질을 가진 쌍화탕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줍니다. 평소 손발이나 몸이 차가운 분들은 쌍화탕이 몸을 따뜻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간기능 강화

    잦은 회식이 있거나 술을 자주 드시는 분들은 간 걱정을 많이 하게 됩니다. 감초. 당귀, 숙지황, 대추 등을 넣은 쌍화탕은 간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꾸준히 드실경우 간기능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단, 과용하게 될 경우 오히려 간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적절히 섭취하셔야 합니다.

     

    쌍화탕 부작용 및 주의사항

    호흡기 감염으로 인한 감기나 열이 나고 부으면서 기침과 콧물 증상이 있는 감기일 경우에는 복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이 탕약은 따뜻한 성질을 가진 약재인 계피과 황기가 들어있기 때문에 열이 있는 상태에서 드시면 오히려 열을 더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체질상 몸의 열이 많은 분들도 주의가 필요하죠.

     

    또 중초가 허약한 분들은 작약으로 인해 설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작약의 함량을 조절하거나 진피 또는 백출을 더해 증상을 예방하기도 하죠. 그리고 체질상 예만한 분들은 얼굴에 열기를 올리는 계피의 양을 줄이고, 허열을 끄는 맥문동과 황백, 지모를 추가하면 좋습니다.

    • 열이 많은 사람은 복용 금지
    • 대장 기능이 약한사람 복용 자제
    • 고혈압 환자는 하루에 쌍화탕 2병이상 복용 금지
    • 차가운 과일 및 날 음식은 쌍화탕의 효능을 떨어트리니 주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글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